해방전후를 읽고쓰기 - 이태준 소설 해방 전후 감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9-27 01:48본문
Download : 해방전후를읽고.hwp
일제(日帝)도 길어야 1년이라는 생각에 갈피를 못 잡는 그는 자신의 문학을 반성한다.
전국 유도(儒道) 대회와 관련해 김 직원이 잡혀 들어가고 서울 친구의 전보를 받고 상경하던 `현`은 일제의 패망과 조선의 독립 소식을 듣는다.
소설의 줄거리를 살펴보면 일제 말기, 무슨 사상가도 주의자도, 무슨 전과자도 아니었지만 시국에 대해 소극적이고 가급적 협조를 않던 작가 `현`은 살던 집을 세 놓고 강원도 산읍으로 들어간다.
8월 17일 새벽에 서울에 도착한 그는 서울의 여러 정황에 불쾌해 한다. 울려 퍼지는 `적기가(赤旗歌)` 속에 고민하던 `현`은 `조선 인민 공화국 절대 지지`라는 현수막 사건을 통해 자기 비판과 함께 정세를 판단하고, 그들의…(skip)
해방전후,감상서평,레포트
해방전후를 읽고쓰기 - 이태준 소설 해방 전후 감상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조선 文化 건설 중앙 협의회`를 찾은 그는 마침 기초(起草)하고 있던 그들의 선언문을 읽은후 발기인(發起人)으로 서명한다. 창씨 개명이나 친일 작품 혹은 일어(日語) 창작을 거부했지만 그렇다고 대동아 전기(傳記)의 번역마저 거절하지는 못하던 그였다. , 해방전후를 읽고 - 이태준 소설 해방 전후 감상감상서평레포트 , 해방전후
해방전후를 읽고쓰기
순서
다.설명
Download : 해방전후를읽고.hwp( 55 )
이태준 소설 해방 전후 감상
이태준의 소설 해방 전후는 headline(제목)처럼 해방의 전후, 서울과 철원을 배경으로 해방 후 지식인의 이념적 갈등을 效果(효과)적으로 담은 자전적 소설이다. 시국의 혼란을 피하기 위함이었으나 산골 역시 평온하기는커녕 일제의 감시가 더욱 심한 곳이었다.
이 소설은 해방을 전후한 문단의 상황은 물론, 작가의 행적을 알 수 있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문학사적 의의 외에도 歷史적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소설속 주인공인 현은 순수 문학자에서 해방 후 좌익 계열에 가담하는 소설가이고, 김 직원은 철원에 사는 유학자로 해방이 되자 영치왕을 모셔야 한다고 주장하는 인물이다.
레포트/감상서평
해방전후를 읽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이럴 즈음 주재소에서는 출두를 명령하여 각종 시국 집회에 참석하지 않았음을 경고한다. 감시의 눈을 피해 낚시로 소일하던 그는 그곳에서 김 직원을 만나 교유한다.
마침 문인 보국회에서 주최하는 문인 궐기 대회에 참석은 하지만, 자신이 연설할 次例가 다가오자 대회장을 빠져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