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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사상의 새로운 발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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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0-26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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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공명심을 벗어나서 생명을 바쳐 절의를 지켰던 것이다. 사생취의(捨生取義)란 생명을 버리면서도 지켜야 할 그 무엇이 있다면 그것이 의리(義理)라는 ...




3. 절의(節義) - 민족의 정기(正氣) 사생취의(捨生取義)란 생명을 버리면서도 지켜야 할 그 무엇이 있다면 그것이 의리(義理)라는 ... , 전통 사상의 새로운 발견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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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절의(節義) - 민족의 정기(正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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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사상의 새로운 발견
3. 절의(節義) - 민족의 정기(正氣)

사생취의(捨生取義)란 생명을 버리면서도 지켜야 할 그 무엇이 있다면 그것이 의리(義理)라는 것이다. 충성과 효도는 유교의 기본 덕목이면서 한국인의 전통 깊은 실천 윤리이었다. 여기서 생명을 버리면서 추구하는 의리를 실현할 때에 충성과 효도가 더욱 높은 경지에서 완성된다는 파악은 바로 한국 민족의 정기가 의리라는 더욱 근원적이고 숭고한 가치를 지향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다. 김흠춘(金欽春)도 황산 전투에서 그의 아들 반굴(盤屈)에게 “신하로서는 충성이 가장 중하고 자식으로서는 효도가 가장 중하다. 어찌 감히 이름을 구하겠는가.”라고 하며 싸우다 전사하였다.
화랑도의 한 사람인 김흠운(金欽運)은 전쟁터에서 백제 군사의 기습을 받아 모두 도망하게 되었을 때 “이름 없이 죽지 말라.”는 권유를 받고서 “대장부가 이미 나라에 몸을 맡겼거늘 사람이 알거나 모르거나 마찬가지다.
정몽주가 고려 왕조를 위해 지킨 충절은 조선 왕조도 이를 높이 추장(推&…(省略)
다. 그러나 이러한 충효의 덕목도 현실 속에는 대립과 갈등을 일으키는 경우가 없지 않다. 의리를 위해 남자는 충절(忠節)을, 여자는 정절(貞節)을 지키는 것이 바로 우리 민족에 깊이 뿌리내린 기상이요 정기이다. 위급한 때를 당하여 목숨을 버릴 수 있다면 충성과 효도를 아울러 이룰 수 있다 ”고 훈계하니 반굴이 적전에 뛰어들어 전사하였다.
충담사(忠談師)는 기파랑(耆婆郞)이라는 화랑을 찬미하는 사뇌가(詞腦歌)에서,

일오천(逸烏川) 조약돌이
랑(郞)의 지니신 마음 갓을 좇고자,
아--- 잣가지 높아
서리 모를 꽃판이여

라고 노래하고 있다 잣나무처럼 높고 서리보다 매서운 굳은 절개는 수난을 이겨 내는 우리 민족의 이상적 인간상이었음에 틀림없다. 의(義)는 인간의 본능적 욕구인 이(利)를 넘어서서 더욱 가치를 실현 할 수 있는 정신의 바탕이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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