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 성선설과 성악설에 대한 이해와 현실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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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5-27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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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본래부터 갖추어진 도덕성을 현실 사회에 실현하기를 요구하는 theory(이론)으로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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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선설
지하철 선로에 떨어진 아이를 구한 김대현 군, 강도야라는 소리에 질풍처럼 달려가 강도를 잡고 스무 바늘 이상 꿰멘 양병수 씨, 서해대교 29중 충돌사고시 오른팔 인대가 끊어진 부상에도 화염속에서 5명을 구출한 홍성재 씨, 고 이수현 씨가 사망한 도쿄 신오쿠보역에서 또 다시 日本 여성을 구출한 신현구 씨 등 기적을 행한 의인들의 사례를 우리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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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인간은 위험이 닥치면 피하는 것이 당연하다. 지하철에 떨어진 日本 인 취객을 구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한 고 이수현군의 경우나, 인간이 아닌 동물의 고통에도 마음 아파하는 사람들을 보게 되면 우리는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주장에 동의하게 된다 그러나 아침마다 읽는 신문 기사에서 살인, 강도 유괴 등의 사건을 접하게 되거나 각종의 악성 댓글이 난무하는 Internet 공간을 보게 되면 인간의 본성은 원래 악한 것이 아닌가 하며 성악설에 무게를 두게도 된다 사실 성선이냐 성악이냐 하는 문제는 영원히 conclusion 이 나지 않는 수수께끼처럼 보이기도 한다. 성선설은 인간의 본성이 선하다는 것으로 맹자가 주장한 것이며, 성악설은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것으로 순자의 주장이다. 그런데 사람들은 왜 위험에 뛰어들까? 말 그대로 순식간이라 할 수 있는 1초미만의 짧은 시간에, 그들은 어떻게 남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잃을 수도 있는 중대한 결정을 하는 것일까? 무엇이 그들을 움직이게 하는가? 그것은 생물학적 본능인가? 남을 도우는 본능이 있다면 위험이 눈앞에서 벌어져도 아무도 나서지 않는 상황은 또 왜 그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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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선설(性善說)과 성악설(性惡說)은 인간 본성에 관한 가장 고전적인 논의의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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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몸이 먼저 움직였다
1) 관념
성선설은 인간의 본성을 생물학적인 본능이 배제된 본래부터 갖추어진 도덕성으로 여기는 theory(이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