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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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08 0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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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社會福祉士」의 ‘사’를 ‘선비 士’로 할 것인가, ‘스승 師’로 할 것인가가 문제였는데 「社會福祉士」의 성격상,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의미보다는 클라이언트를 상담, 대변, 옹호하는 면에서 변호사의 ‘士’가 적합하다는 意見일치와 함께 한자로는 「社會福祉士」로 결정하였다.
社會福祉士의 1, 2, 3 등급 자격제도는 초중등 교사의 1, 2급 정교사 자격제도를 참조한 것이었다.
그러나 「社會福祉士」의 ‘사’를 ‘선비 士’로 할 것인가, ‘스승 師’로 할 것인가가 문제였는데 「社會福祉士」의 성격상,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의미보다는 클라이언트를 상담, 대변, 옹호하는 면에서 변호사의 ‘士’가 적합하다는 意見일치와 함께 한자로는 「社會福祉士」로 결정하...
현행社會福祉士 자격제도의 問題點과 改善measure(방안)
社會福祉士 1, 2, 3급 자격 시대(1984-2002)
1) 社會福祉士 명칭의 제정 동기
1982년 6월 조직된 社會福祉士업법 개정위원회에서 社會福祉士업종사자라는 명칭을 갈음할 명칭 논의에서 가장 많이 제시된 안은 「社會福祉士」와 「사업사업사」,「사회사업가」였다.
2) 社會福祉士 국가시험 제도 성립 배경
1980년대 중반부터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와 한국社會福祉士협회의 정기 연찬회나 세미나에서 ‘社會福祉士의 전문성 문제’와 ‘사회복지과목 14과목 이수로 社會福祉士 1급 자격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한 회의론이 일기 스타트하였다. 많은 논의 끝에, 당시 시대 흐름으로 보아 「社會福祉士」라는 명칭이 적합하다는 데에 일치가 되었다. 많은 논의 끝에, 당시 시대 흐름으로 보아 「社會福祉士」라는 명칭이 적합하다는 데에 일치가 되었다. 그리하여 그 후 社會福祉士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1996년…(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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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현행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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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a social worker(사회복지사) 자격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方案)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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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社會福祉士 자격제도의 問題點과 改善measure(방안)
社會福祉士 1, 2, 3급 자격 시대(1984-2002)
1) 社會福祉士 명칭의 제정 동기
1982년 6월 조직된 社會福祉士업법 개정위원회에서 社會福祉士업종사자라는 명칭을 갈음할 명칭 논의에서 가장 많이 제시된 안은 「社會福祉士」와 「사업사업사」,「사회사업가」였다.
당시에도 社會福祉士 자격을 국가시험으로 하자는 measure(방안) 이 제시되었었지만 社會福祉士에 대한 대우나 시설 근무의 기피현상 등으로 인력 부족 현상을 고려할 때, 아직은 시기적으로 빠르다는 意見이 많아 채택되지 않았다. 3급 자격은, 당시 社會福祉士업법의,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5년간 사회복지법인에 근무하면 社會福祉士업종사자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되어 있던 규정을 감안한 것이었고, 2급은 전문대학과 각종학교 졸업자들이 취득할 수 있는 규정이었다. 그동안 전통적으로 사용하여 익숙했던 사회사업가(社會事業家)라는 명칭은 전문가로서의 호칭상 적절하지 않으며 특히 社會事業家의 ‘집 家’자에 대한 호칭이 매우 부적절하다는 데 意見이 모아졌다. 그동안 전통적으로 사용하여 익숙했던 사회사업가(社會事業家)라는 명칭은 전문가로서의 호칭상 적절하지 않으며 특히 社會事業家의 ‘집 家’자에 대한 호칭이 매우 부적절하다는 데 意見이 모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