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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개화기 시가]의 운율 -창가의 운율을 중심으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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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21 0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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開化期에 접어들어 새로운 장르의 등장과 기존 장르의 변형이 특징적으로 부각된다된다. 그러나 2분법, 3분법은 정한모 선생님의 시조 연구로 인해서 찬송가, 창가, 신시, 가사, 한시, 시조, 민요 등으로 확대되었다. 조동일, 『개화기의 우국문학』,신구文化(문화)사, 1974, pp.6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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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식 선생님은 개화기의 시가를 ‘개화기 가사’라 통칭하여 그 하위양식으로서 ①한문으로 된 ②종교적 가사③의병가사④개화를 찬양한 것⑤애국가류⑥교가류⑦사회고발의 가사 등으로 구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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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개화기 시가]의 운율 -창가의 운율을 중심으로 고찰


설명
김준오 선
조동일 선생님은 확대된 장르 체계를 다시 이원화하여 교술 장르와 서정 장르로 양분하고 교술 장르에 창가, 가사, 시조 등을, 서정 장르에 신체시, 민요를 포함시키고 있다.
조지훈, 김용직, 송민호 선생님은 개화시 시가를 가사, 창가, 신시의 삼분법으로 구분한다.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민음사, 1973, p.93.

이렇게 개화기 시가의 장르설정은 초기 연구 단계에서는 창가, 신시의 2분법으로, 다음 단계에서 창가, 신시, 가사의 3분법으로 확대되었다.


이 견해의 문제점(問題點)은 시조, 한시, 창가, 신시, 자유시 등 당대에 존재했던 역싸적 장르의 개별성을 도외시하고 이들을 가사라는 장르 범주로 단일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는 선학들의 연구가 <독립신문>, <소년>등 제한된 에 머물렀던 것에서 연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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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詩歌史에 있어서 開化期는 커다란 變化를 가져왔다. 또한,〈독립신문〉의 가사를 모두 창가에 포함시킬 뿐만 아니라 가사장르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소홀히 나타난다. 이 견해는 가장 보편적인 것으로 통용되었다. 이 견해는 개화기 중심장르였던 가사는 물론 시조, 한시 등을 제외하고 있다.
다. 開化期 시가의 장르 설정은 논자에 따라 다양한 견해 의 편차를 보이는데, 개화기 시가를 통칭하여 개화기 가사로 일원화시키는 견해로부터 창가, 신체시 등의 2분법, 창가, 신시, 가사 등의 3분법, 그 밖에 다원적 분류 등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 견해는 결국 가사를 개화기 시가의 주종 장르로 두고 나머지 시가양식들을 가사에 포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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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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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윤제 선생님을 필두로 임화, 백철, 조연현, 김춘수 선생님은 창가와 신시로 나누는 2분법을 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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