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와 교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8-07 06:15본문
Download : 학습자와 교사.hwp
순서
학습자와 교사
Download : 학습자와 교사.hwp( 42 )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학습자와 교사의 관계를 분석하여 보다 나은 교사의 역할을 재조명한 리포트입니다.
▷ 소크라테스형 : 매사 반문하기를 즐기며, 고도로 개인주의적이며 조직력 결여되어 있는 형
▷ 중개형 : 합의와 현동을 중시, 민주적 방식을 중시
▷ 주인과 도제형 : 교사의 역할을 넘어 부모, 친구, 동료 등의 잡다한 역할을 수행을 함.
▷ 장군형 : 엄한 벌을 자주 사용-학생은 명령에 잘 따라야 한다.
3. 학습자들은 그들 자신이 교사에 의해 어떻게 보이며 어떻게 취급받고 있느냐에 대한 인식의 차…(생략(省略))
학습자와 교사의 관계를 analysis하여 보다 나은 교사의 역할을 재조명한 리포트입니다.
이처럼 교사가 학생에 대한 지각체로서 학업에 관한 학습자들의 개별적인 가능성에 대하여 가지는 태도라고 정의(定義) 할 수 있다 그래서 교사는 학생들 각각에게 다른 수준의 학업성취를 기대하게 되고. 이런 기대이론(理論)은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할 때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어서 잠재적인 교육과정의(定義) 매우 중요한 일부분이 된다
※ Good & Brophy(1987)
1. 교사는 학급에서 학습자들에 대해 특정한 행동적인 기대를 가지고 있다
2. 개개 학습자에 대한 교사의 행동은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느냐에 관한 기대에 따라 다르다. 학습자와교사 , 학습자와 교사사범교육레포트 ,
레포트/사범교육






Ⅰ. 학습자의 변인
1. 지능
2. 적성
3. 학습양식
4. 가정環境 변인
Ⅱ. 교사 유형
- 소크라테스형
- 중개형
- 주인과 도제형
- 장군형
- 경영주형
- 코오치형
- 여행 안내자형
Ⅲ. 교사기대
Ⅳ. 교사 효율성
1. 훌륭한 교사의 특성(特性)
2. 유능한 교사
- 수업 명료성
- 교육방법상의 다양성
- 교사 수업업무 지향성
- 학생의 학습 과정에 참여유도
- 학생 성공 비율
Ⅴ. 학자들의 비판
Ⅵ. 나의 생각
Ⅱ. 교사유형
: 교사들이 교수역할을 수행할 때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의 근거하여 몇 가지 교사유형을 제시 한 것이다.
▷ 경영주형 : 교사는 사업경영주로서 회사(즉-학급)운영하고 피고용자(학생)를 관리.
▷ 코치형 : 한 집단의 부분으로 개인의 의미가 있고, 교사지시에 민첩하게 행동해야함.
▷ 여행안내자형 : 교사의 반복적인 수업-답변도 종합적이고 일정, 진정한 인간미는 없음.
Ⅲ. 교사기대
사람들은 자기 주변사람들이 자기에게 기대하는 행동을 하려는 경향이 있다 즉-사랑하는 부모님께서 기대를 저 버리지 않기 위해서 공부를 열심히 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현직교사 출처 : ldmin1988님이 올린 네이버 글의 말에 의하면 (ID : ldmin1988) 교사의 기대는 학생들에게 할 수 있다는 의지를 심어주고, 교사의 기대가 높을 수록 학생의 자신감, 포부수준도 높아진다고 하였다.
학습자와교사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