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경제 위기에 대한 신학적 성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13 16:30본문
Download : 현 경제 위기에 대한 신학적 성찰.hwp
그런데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많은 빚을 들여오고 있고 또 해외 자본이 최대한 자유롭게 이동하고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따 따라서 만일 이 고삐 풀린 해외 자본이 우리 금융 시장을 또 다시 교란한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쪽문을 열어 놓은 상태에서 국가 경제가 휘청거렸다면 대문을 열어 놓은 상태에서는 그야말로 무너질 것이 명약관화하다. 그러나 우리는 그 반대의 방향으로 가고 있따
현 government 는 “민주적 시장경제”를 이야기한다. 결국 빚의 절대 액수는 더욱 불어났다. 다소 애매모호하고 어쩌면 상호모순적인 두 단어를 결합해 놓은 이 말을 단순히 우리 사회의 assignment인 “민주주의”와 “경제”를 병행 발전시키겠다는 의미로 이해하지 않고 시장경제를 원칙으로 하되 거기서 발생하는 부작용이나 폐해를 민주적인 방식으로 통제하겠다는 의미로 이…(省略)
현 경제 위기에 대한 신학적 성찰
우리는 지금 자본과 시장경제를 우상시하고 절대시하는 신자유주의적 이념에 바탕한 세계화와 그 전령...
다. 그러나 문제는 단순히 빚의 절대 액수 많아진 것이 아니다. 여기서 우리는 앞에서 살펴 본 제프리 삭스의 지적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따 삭스는 한국 외환 위기가 국내 금융시장에 투자된 해외 자본, 특히 단기성 투기 자본이 짧은 시일 내에 급격히 빠져나가면서 발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대응 논리로서의 민주적 시장경제: 허와 실
대응 논리로서의 민주적 시장경제: 허와 실우리는 지금 자본과 시장경제를 우상시하고 절대시하는 신자유주의적 이념에 바탕한 세계화와 그 전령... , 현 경제 위기에 대한 신학적 성찰경영경제레포트 ,
설명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현 경제 위기에 대한 신학적 성찰.hwp( 65 )
대응 논리로서의 민주적 시장경제: 허와 실
우리는 지금 자본과 시장경제를 우상시하고 절대시하는 신자유주의적 이념에 바탕한 세계화와 그 전령사 격인 IMF의 구조조정을 받고 있따 이러한 구조조정에서는 사람의 자리는 없고 오직 국제거대금융자본의 이해와 논리만이 있따 사람과 자연은 그 자본의 이해관철에서 객체화된 한 요소에 불과하다. 그러나 빚을 빌러 빚을 갚고 독촉이 심하던 빚의 기한을 조금 연장한 셈에 불과하다.
이러한 - 요한 바오로 2세의 표현을 빌면 - “야만적인 자본주의”의 공세에 우리는 과연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구제 금융과 단기 외채 상환 기간 연장으로 일단 발등의 불은 껐다고 한다. 물론 빚이 더 많아지더라도 금융자본, 더 정확히 말하면 투기성 금융자본의 변덕과 조작을 통제할 수 있다면 문제는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