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A] 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 characteristic(특성)과 시사점 및 한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5 14:04본문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특성과 시사 및 한계점.hwp
어머니는 어릴 때부터 피아제를 엄하게 교육시켰다고 한다. 1920년 피아제는 비네(Binet)와 아동용 지능검사를 만들던 중 아동들의 오답유형에 관심을 갖고 그들의 오류가 일관성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철학자이며 생물학자로서 피아제는 이들 두 영역을 결합시켜 발달에 대한 포괄적이고 신선한 견해를 제시한다. [참고자료] 정희영, 피아제와 교육,교육과학사, 2008 박덕규 ,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2004 김소아, 김영희, 강혜원,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7 김용선, 피아제론과 반피아제론, 형설출판사, 1992 Herbert P. Ginsburg,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Development), 학지사, 2006,
순서
Ⅳ. 피아제 인지발달theory(이론)의 한계
Ⅰ. 서 론
인지발달theory(이론)은 발달과정에 있어서 개인의 능동적인 역할을 중시한다. 즉, 동화와 조절의 과정이다.피아제는 청년기 이전에 몰두했던 생물학과 그 후에 전념하게 된 인식론을 결합함으로써, 인식에 대한 생물학적 해명이라는 그의 특유한 사상을 빚어냈다.아버지는 중세문학과 history학을 전공한 학자였고 어머니는 지성적이고 부지런했다. 장 피아제(J. Piaget)는 1896년 스위스의 작은 대학촌에서 태어났다. 그가 관심을 둔 것은 ‘아동이란 어떤 존재인가’가 아니라 ‘인간의 지식은 어떻게 발달 하는가’였다.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 연구에 탁월한 업적을 남긴 연구자이다. 피아제에 의하면, 아동의 사고는 두 가지 과정을 통해서 발달해 나간다. 피아제는 어릴 때부터 과학자적 자질을 보였으며 생물학적 탐구에 관심이 있었다.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을 중심으로 발달을 설명(說明)하고 있으며, 아동을 직접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주어진 환경에 효과적으로 적응해 나가는 가운데 지적 능력이 발달되는 적극적인 탐색가로 보았다. 15세에 쓴 연체동물에 관한 논문이 학술지에 실리기도 했다. 이러한 견해는 스위스의 심리학자인 피아제의 연구를 통해 가장 잘 표현된다.중년기에 이르러 어머니는 신경증을 보이기 처음 했고 피아제는 그 이유로 정신병리학에도 관심이 있었으나 연구를 통해 이런 가정사로부터 도피하고자했다.
김소아, 김영희, 강혜원, 교육심리의 theory 과 실제, 학지사, 2007
박덕규 ,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민성사, 2004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Ⅲ.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theory(이론)
2. 인지발달의 과정
1. 피아제(Jean Piaget, 1896 ~ 1980)
아동발달,인지발달이론,인지이론,피아제,비코츠키,아동발달이론,인지발달의4단계,발달이론,
Ⅵ. 결 론
4. 인지 발달의 단계별 특성(特性)
3.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설명
2. 피아제 인지발달theory(이론)의 주요concept(개념)
Ⅴ. 피아제의 인지발달theory(이론)이 교사, 부모에게 시사하는 점
김용선, 피아제론과 반피아제론, 형설출판사, 1992
Ⅰ. 서 론
[아동발달A] 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 characteristic(특성)과 시사점 및 한계
[참고 문헌]
Download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특성과 시사 및 한계점.hwp( 51 )
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 에 대하여 논하였습니다.
[참고자료(data)] 정희영, 피아제와 교육,교육과학사, 2008
Ⅱ. 인지발달theory(이론)
1. 인지구조
Herbert P. Ginsburg,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 (Piaget`s Theory of Intellectual Development), 학지사, 2006,
레포트 >
5. 도덕성의 발달단계별 특성(特性)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