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rn의 상호교류analysis theor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0-14 03:05
본문
Download : ◎ bern의 상호교류분석 이론.hwp
1) 상호교류analysis(분석) 이론의 배경
Download : ◎ bern의 상호교류분석 이론.hwp( 54 )





(2) 부모 자아상태 (parent ego state)
(4) 나는 옳다- 너도 옳다 (Im OK- Youre OK)
(1) 아동 자아상태(child ego state)
(2) 나는 옳지 않다 - 너도 옳지 않다(Im not OK Youre not OK)
(1) 아동 자아상태(child ego state)
(2) 교차적 상호교류 (crossed transaction)
(2) 교차적 상호교류 (crossed transaction)
Bern은 부모-자녀관계를 상호 교류적 측면이라고 강조하였으며 환자의 갈등이 해소되기 위해서는 환자 자신이 개선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그 결과 교류analysis(분석) 이론의 핵심이 되고 있는 부모 자아 상태와 성인자아 상태, 그리고 아동 자아 상태에 관한 ⟪심리치료에서 자아 상태(Ego state in psychotherapy)⟫라고 하는 논문을 미국 심리치료 학회지(American journal Psychotherapy) 에 발표하였다.
2) 상호교류analysis(분석) 이론의 기본 전제
(4) 자아상태의 폐쇄와 오염
(5) 각본 (script)
2) 상호교류analysis theory 의 기본 전제
1) 상호교류분석 이론의 배경 2) 상호교류분석 이론의 기본 전제 (1) 나는 올지 않다 - 너는 옳다 (Im not OK Youre OK) (2) 나는 옳지 않다 - 너도 옳지 않다(Im not OK Youre not OK) (3) 나는 옳다 -너는 옳지 않다(Im OK-Youre not OK). (4) 나는 옳다- 너도 옳다 (Im OK- Youre OK) 3) 인성의 자아구조 4) 네 가지 생활 자세 (1) 아동 자아상태(child ego state) (2) 부모 자아상태 (parent ego state) (3) 성인 자아상태(adult ego state) (4) 자아상태의 폐쇄와 오염 5) 상호교류의 상태 (1) 보충적 상호교류 (complementary transaction) (2) 교차적 상호교류 (crossed transaction) (3) 암시적 상호교류 (ulterior transcation) (4) 게임 (game) (5) 각본 (script) (6) 부모교육 프로그램 형태
4) 네 가지 생활 자세
다. Bern이 세상을 떠난 후Harris는 ⟪나도 옳고 너도 옳다(Im OK, Youre OK)(19
(5) 각본 (script)
1) 상호교류analysis theory 의 배경
(1) 보충적 상호교류 (complementary transaction)
설명
(1) 보충적 상호교류 (complementary transaction)
(1) 나는 올지 않다 - 너는 옳다 (Im not OK Youre OK)
(3) 암시적 상호교류 (ulterior transcation)
Bern의 상호교류analysis theory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3) 나는 옳다 -너는 옳지 않다(Im OK-Youre not OK).
Bern은 1910년 캐나다의 몬트리올에서 의사인 아버지와 작가인 어머니 사이에 둘째로 태어났다. 그는 맥길대학에서 의학공부를 하였으며, 그후 예일대학에서 정신과 의사로 일을 하였다.
(2) 부모 자아상태 (parent ego state)
(1) 나는 올지 않다 - 너는 옳다 (Im not OK Youre OK)
(3) 성인 자아상태(adult ego state)
1) 상호교류analysis(분석) 이론의 배경
(6) 부모교육 프로그램(program]) 형태
5) 상호교류의 상태
(3) 나는 옳다 -너는 옳지 않다(Im OK-Youre not OK).
(4) 나는 옳다- 너도 옳다 (Im OK- Youre OK)
(4) 자아상태의 폐쇄와 오염
(4) 게임 (game)
(6) 부모교육 프로그램 형태
(3) 성인 자아상태(adult ego state)
(3) 암시적 상호교류 (ulterior transcation)
상호교류분석이론,상호교류
4) 네 가지 생활 자세
- 목차
(4) 게임 (game)
3) 인성의 자아구조
5) 상호교류의 상태
(2) 나는 옳지 않다 - 너도 옳지 않다(Im not OK Youre not OK)
순서
3) 인성의 자아구조
Berndms 교육analysis(분석) 이론을 개발해 가던 중 1956년 정신analysis(분석) 전문가 자격 신청에서 여러次例(차례) 탈락된 것이 자신의 관심 분야인 사회적 상호작용 및 심리치료나 인간의 성격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연구 및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191년부터는 뉴욕의 마운터 병원에서 임상조교로 일하였으며, 또한 뉴욕 정신analysis(분석) 연구소에서 일하면서 Federn의 지도와 영향을 받았고, 샌프란시스코의 정신analysis(분석) 연구소에서 일할 때는 Erikson 의 지도와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사회적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한 상홀교류analysis(분석) 이론이 발전하게 되었다 그는 ⟪심리치료에서의 교류analysis(분석) (Transaction Analysis in Psychotherapy)⟫(1961)과 그 후 ⟪사람들이 하는 게임(ames People Play)⟫ 이라는 저서를 출간하였다. Bern 자신은 부모교육을 목적으로 하지 않았으나 그의 저서는 인간관계를 보다 깊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었으며, 따라서 부모-자녀관계를 개선하려고 하는 사람들이 계속 관심을 갖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