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說明)하시오.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30 04:54
본문
Download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hwp
종국에는 교육과정은 성취결과의 평가program을 포함…(To be continued )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순서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에 대한 방통대 해결해야할문제입니다. 같은 입장에서 C.V. Good은 `교육과정은 전공분야에서 졸업 또는 수료를 하기 위해서 이수하여야만 하는 일련의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모아 놓은 것`이라고 하였다.[교육과정공통]현대교육사조와교육과정유형을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기타방송통신 ,
,기타,방송통신
설명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說明)하시오.
[放通大(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說明(설명) 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定義(정이) concept(개념)
1) 교육과定義(정이) 定義(정이)
2) 교육과定義(정이) 의미
3) 교육과定義(정이) 變化(변화)양상
(1)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대
(2) 경험중심 교육과정 시대
(3) 학문중심 교육과정 시대
(4) 인간중심 교육과정 concept(개념)의 등장
2. 교육과定義(정이) 활동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운영
3) 교육과정 평가
3. 교육과定義(정이)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定義(정이) concept(개념)과 特性(특성)
2) 아동중심 교육과定義(정이) concept(개념)과 特性(특성)
3) 활동중심 교육과定義(정이) concept(개념)과 特性(특성)
4) 중핵 교육과定義(정이) concept(개념)과 特性(특성)
5) 학문중심 교육과定義(정이) concept(개념)과 特性(특성)
6) 인간중심 교육과定義(정이) concept(개념)과 特性(특성)
4.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방향
Ⅲ. 결론
Ⅱ. 본론
1. 교육과定義(정이) concept(개념)
1) 교육과定義(정이) 定義(정이)
교육과정이론(理論)의 발상지이며, 이 이론(理論)을 가장 잘 개화케 한 미국의 경우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定義(정이)의 성질상 네 가지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따 첫째로는 내용(content)으로서의 교육과정, 둘째는 경험(experience)으로서의 교육과정, 셋째는 계획(plan)으로서의 교육과정, 넷째는 결과(outcome)로서의 교육과정이다.
Download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hwp( 56 )
다. 그것은 교수학습의 특정형태를 암시해 주거나 분명하게 명시해 준다.
방송통신/기타
[교육과정공통]현대교육사조와교육과정유형을설명(說明)하시오
![[방통대%20유아교육과%204학년%20교육과정%20공통]%20현대%20교육사조와%20교육과정%20유형을%20설명하시오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D%98%84%EB%8C%80%20%EA%B5%90%EC%9C%A1%EC%82%AC%EC%A1%B0%EC%99%80%20%EA%B5%90%EC%9C%A1%EA%B3%BC%EC%A0%95%20%EC%9C%A0%ED%98%95%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1.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4학년%20교육과정%20공통]%20현대%20교육사조와%20교육과정%20유형을%20설명하시오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D%98%84%EB%8C%80%20%EA%B5%90%EC%9C%A1%EC%82%AC%EC%A1%B0%EC%99%80%20%EA%B5%90%EC%9C%A1%EA%B3%BC%EC%A0%95%20%EC%9C%A0%ED%98%95%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2.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4학년%20교육과정%20공통]%20현대%20교육사조와%20교육과정%20유형을%20설명하시오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D%98%84%EB%8C%80%20%EA%B5%90%EC%9C%A1%EC%82%AC%EC%A1%B0%EC%99%80%20%EA%B5%90%EC%9C%A1%EA%B3%BC%EC%A0%95%20%EC%9C%A0%ED%98%95%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3.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4학년%20교육과정%20공통]%20현대%20교육사조와%20교육과정%20유형을%20설명하시오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D%98%84%EB%8C%80%20%EA%B5%90%EC%9C%A1%EC%82%AC%EC%A1%B0%EC%99%80%20%EA%B5%90%EC%9C%A1%EA%B3%BC%EC%A0%95%20%EC%9C%A0%ED%98%95%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4.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4학년%20교육과정%20공통]%20현대%20교육사조와%20교육과정%20유형을%20설명하시오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D%98%84%EB%8C%80%20%EA%B5%90%EC%9C%A1%EC%82%AC%EC%A1%B0%EC%99%80%20%EA%B5%90%EC%9C%A1%EA%B3%BC%EC%A0%95%20%EC%9C%A0%ED%98%95%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5.gif)
![[방통대%20유아교육과%204학년%20교육과정%20공통]%20현대%20교육사조와%20교육과정%20유형을%20설명하시오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C%9C%A0%EC%95%84%EA%B5%90%EC%9C%A1%EA%B3%BC%204%ED%95%99%EB%85%84%20%EA%B5%90%EC%9C%A1%EA%B3%BC%EC%A0%95%20%EA%B3%B5%ED%86%B5%5D%20%ED%98%84%EB%8C%80%20%EA%B5%90%EC%9C%A1%EC%82%AC%EC%A1%B0%EC%99%80%20%EA%B5%90%EC%9C%A1%EA%B3%BC%EC%A0%95%20%EC%9C%A0%ED%98%95%EC%9D%84%20%EC%84%A4%EB%AA%85%ED%95%98%EC%8B%9C%EC%98%A4_hwp_06.gif)
다양한 data(資料)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둘째의 범주에 속하는 학자로는 B.O. Smith, P.F. Oliver, R.C. Doll, J.G. Saylor와 W.M. Alexander를 들 수 있는데, Smith는 `학교에서는 사고와 행동의 집단방식을 통하여 어린이들과 청년들을 가르칠 목적으로 일련의 잠재적 경험을 사전에 설정해 두는데, 이러한 경험의 모임이 교육과정`이라고 하였으며, Salyor와 Alexander는 `학교교육과정은 학교 안에서나 학교 밖의 상황에서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한 학교의 총체적 노력이다……. 교육과정은 교실에서든 운동장에서든 아니면 학교 밖에서든 학습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학교가 하는 노력의 총화`라고 定義(정이)하고 있따
셋째 경우는 H. Taba를 들 수 있는데, 그는 `모든 교육과정은 특정한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은 보편적인 목적, 특수한 目標(목표)가 있고, 그것이 내용의 선택과 조직의 방향을 제시해 준다.
첫 번째 범주에 속하는 학자로는 R. Hutchins를 들 수 있따 그는 교육과정은 영구불변의 교과로 구성되어야 하는 것임을 들고, 초·중등학교에서는 문법, 읽기, 수사학과 논리학 및 수학의 규칙들로, 그 이후단계에서는 서양세계의 위대한 고전들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