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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친일파의 형성배경과 행동양태 및 해방이후의 행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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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5 1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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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려의 지위가 종교적 천민으로 격하되면서 4대문 안에서 목탁 소리가 끊어지고 만 것이다.

② 초기 종교침략과 친일파
우리 종교계에 침입해 들어온 日本(일본)종교의 사명은 日本(일본)적 신앙심에 기초를 두는 사회 교화와, 종교 활동을 통한 조일 양민 족의 친선 제휴였다.
日本(일본) 불교 일련 종 본불사 주지 사노는 1895년 3월 3일 부산에 상륙한 후, 인천을 거쳐서 서울로 들어왔다. 이리하여 日本(일본) 종교 각 종파의 지도자들은 조선 사찰 기타 종교 기관의 어용화, 겸병 또는 개종 등을 수단으로 해서 그 예속화를 끊임없이 획책하곤 했던 것이다.
이러한 종교 책략에는 조선 내 각종 교파의 日本(일본)적 체질 alteration(변화) 와 내부 분열의 조장에 의한 세력 약화가 중요한 비중으로 포괄되었다. 연산군은 1503년에 승려의 서울 4대문안 출입을 금지하면서,1504년에는 성내의 원각사 등을 폐해 버렸다. 한말까지 3백년 이상 계속된 승려의 4대문 안 출입 금지령은 순조 때(1815년)에도 government 가 재확인하는 바 되었던 것이다. 법화경과 향로 등을 왕실에 선물한 사노는 日本(일본) 공사관의 후원을 업고 포교 활동을 스타트했다. 즉, 정치 지배를 측면 지원하는 선무부대로서, 조선 민족의 정신적 日本(일본)화 및 침략→통치 戰略인 일선 융화(일선융화)를 광범위하게 실현시키자는 것이었다. 이때 산골의 조선 사찰은 의병과 토벌대 틈에서 진퇴…(skip)

친일파의 형성배경과 행동양태 및 해방이후의 행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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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이를 위해서는 조선 불교계에 은공을 입힘으로써 단서로 삼아야 하는데, 그 자료(data)로 이용된 것이 승려의 서울 출입 금지령의 철폐였던 것이다. 이후 조선조의 배불 정책은 날로 극심해져서, 숙종 때(1709년),영조 때(1749년),정조 때(1783년)에도 승니의 4대문 안 출입은 나라가 금하는 바 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책략을 위해서 초기에 획기적 단서로 이용된 것이 조선 승려의 도성 출입 문제였다.
왜승들의 조선 사찰 겸병의 책략을 위해 단서로 이용된 또 하나가 의병항전이다. 그는 조선 불교의 혼미한 현실을 보면서, 이것을 일련 종의 교지로 개종 통일함이 어렵지는 않겠다고 생각했다.
REPORT 74(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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