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 - 아베노믹스에 대상으로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26 05:01
본문
Download : 경영, 경제 - 아베노믹스에 대해서.hwp
경영, 경제,아베노믹스
지속적인 엔화가치의 상승은 결국 일본으로 하여금 2012년도에 6조 9,000억 엔의 무역수지 적자를 기록하게 만들었습니다. Japan이 무제한 금융완화, 강력한 경기대책, 규제개혁이란 방법을 통해 디플레이션과 엔고에서 탈출해 Japan경제를 성장궤도로 환원시키기 위한 전술이기도 합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일본경제는 1991년 버블 붕괴 이후 2011년까지 21년 동안 average(평균) 성장률 0.9%에 머물렀으며, 1995년부터는 디플레이션이 지속됐습니다.
순서
설명
현재 아베노믹스로 도쿄증시의 주가 상승 등 일본 경제에 생기가 돌고 있지만, 국제적으로 엔저가 심화되면서 환율 전쟁으로 비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일본이 무제한 금융완화, 강력한 경기대책, 규제개혁이란 방법을 통해 디플레이션과 엔고에서 탈출해 일본경제를 성장궤도로 환원시키기 위한 전략이기도 합니다. Japan은 만성적인 디플레이션과 엔고현상으로 경제가 악화되었고 아베노믹스는 재정지출을 늘려 엔화의 평가절하를 유도하여 자국 내 Japan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살리는 정책이며 동시에 재정지출을 통해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겠다는 정책입니다.
다.
경영, 경제 - 아베노믹스에 대상으로하여
Download : 경영, 경제 - 아베노믹스에 대해서.hwp( 49 )
아베노믹스는 일본 아베 총리의 이름인 Abe와 경제를 의미하는 ‘Economics’의 합성어로 아베정부의 적극적인 재정 확대 경제정책을 의미합니다. 2003년부터 지금까지의 엔/달러 환율을 살펴보면 2008년 미국의 금융위기 전까지 1달러 average(평균) 110엔 정도였으나, 금융위기 이후 미국을 비롯한 주요 국가들이 대대적인 양적완화 조치를 취하자 엔화가치가 상승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일본은 만성적인 디플레이션과 엔고현상으로 경제가 악화되었고 아베노믹스는 재정지출을 늘려 엔화의 평가절하를 유도하여 자국 내 일본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살리는 정책이며 동시에 재정지출을 통해 디플레이션에서 벗어나겠다는 정책입니다. 위기의식을 느낀 일본은 아베노믹스란 특단의 조취를 취하게 되었으며, 조치 후 약 2개월이 경과한 2013년 2월18일 기준 달러당 94.05엔까지 엔화가치가 하락한 상태입니다. 이는 일본의 무역수지 역대 최고 적자액에 해당합니다. 그렇다면 일본은 왜 세계각국의 지탄을 감수하면서까지 아베노믹스를 추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베노믹스는 Japan 아베 총리의 이름인 Abe와 경제를 의미하는 ‘Economics’의 합성어로 아베政府(정부)의 적극적인 재정 확대 경제정책을 의미합니다. 또 2010년 유럽 재정위기를 겪으면서 201년 10월말 75.75엔까지 치솟으며 엔고현상이 더욱 심화되었는데 심지어 2011년 일본 대지진과 후쿠사마 핵 사고가 발생했음에도 엔화가치는 계속 상승하는 비상식적인 현상도 보였습니다. ‘아베노믹스’를 통해 일본정부는 추세적인 엔저를 유도하여 산업 및 수출경쟁력을 제고하고 경기회복세를 가속화해 2013년 실질gdp성장률 1%p의 improvement(개선)效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