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理論응용] 게임理論을 이용한 통근수단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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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9-18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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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의 교통수단 선택은 그러한 교통수단을 이용할 경우 자신이 느끼는 효용에 좌우되며, 그러한 효용은 게임理論(이론)에서의 보수라고 생각될 수 있다 통근자의 보수에 effect을 주는 요인으로는 통근편리성(convenience: ci), 주차비용(Parking: pi) 통근소요시간(time: ti)의 세 가지가 고려된다 이 경우 통근자 i의 보수 xi, 는 통근수단이 편리할수록, 주차비용의 작을수록, 그러고 통근소요시간이 작을수록 더 크다.레포트/자연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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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理論(이론)응용] 게임理論(이론)을 이용한 통근수단의 선택
대도시에서 교통문제는 매우 중요한 정책과제(problem)이다.
따라서 xi는 다음과 같이 정이될 수 있다: xi = ci - pi - ti
통근편리성(c, )은 대중교통수단인 버스보다 자가용이 더 우수하기 때문에 자가용을 이용하는 책략(a1, b1)에는 6의 보수를 상정하고 버스를 이용하는 책략(a2, b2)에는 3의 보수를 상정하기로 한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를 두 통근자의 통근수단선택행위를 통하여 고찰해 보기로 한다. 마지막으로 통근소요시간은 개인의 통근수단선택과 그것으로 인한 도로사정에 좌우된다 따라서 통근자 i의 통근시간(ti)은 두 사람 모두 자가용을 이용하는 경우 가장 …(skip)
[게임理論응용] 게임理論을 이용한 통근수단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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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理論응용] 게임理論을 이용한 통근수단의 선택
다.
대중교통수단으로서 버스노선이 구축되어 있는 어떤 대도시에 살고 있는 두 통근자 A와 B를 가정하자. 이들 모두 자가용을 갖고 있다 이 경우 출 퇴근시에 A와 B는 자가용을 이용하는 책략(a1, b1)과 대중교통수단인 버스를 이용하는 책략(a2, b2)의 두 가지 중 하나를 택해야 한다. 주차비용)은 버스를 이용하면 필요없기 때문에 0의 보수를 부여하고 자가용을 이용하면 1이 소요되는 것으로 가정한다. 에너지절약은 물론이고 교통체증과 環境(환경)오염문제로 야기되는 사회적 비용을 고려한다면 대중교통수단인 버스이용을 유인하는 정책이 요구된다 그렇지만 각 개인들은 그들의 출퇴근행위로 야기되는 사회적 비용을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소 불편한 대중교통수단인 버스를 이용하기보다도 편안한 자가용을 이용하려고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