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자유놀이 watch 및 分析(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2-06 23:29본문
Download :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hwp
유아 자유놀이 watch 및 分析(분석)
유아가 서로를 어느 정도 알게되고 놀이environment(환경) 에 익숙해지기를 기다리며 아동의 놀이행동을 반복하여 watch해야 한다. 즉 다양한 놀이 행동이 발휘될 수 있는 충분한 놀이감이 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스밀란스키가 놀이훈련 연구의 일부로서 개발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존재한다.
․수준2-상호인식 병행놀이 : 눈과 눈의 마주침이 있는 병행놀이
․수준5-협동 사회가장놀이 : 사회극놀이를 하면서 보완적인 역할을 하는 것
Download :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hwp( 69 )
체크리스트란 observation해야할 행동과 그러한 행동의 유무를 기록하는 방법이다.
루빈과 그의 동료들이 1976년 개발하여 파튼의 사회놀이와 피아제의 인지놀이범주를 혼합하여 observation할 수 있는 방법이다.
유아의 놀이에 대하여 무엇을 알고자 하는가를 결정하고 그러한 목적에 부합되는 방법을 선정한 후 유아가 자신의 놀이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상황에서 watch을 한다.
․가상전환: 사물, 행동, 상황을 나타내기 위한 상징의 적용
㉡ 또래놀이척도
㉢ 사회극놀이척도
․역할이행 : 유아가 역할을 받아들이고 그러한 역할을 하는 것
․수준6-복합 사회가장놀이 : 사회가장놀이를 하면서 놀이에 상위의사소통이 이루어짐
순서
유아 자유놀이 관찰 및 분석,유아 자유놀이,유아놀이
․수준1-단순병행놀이 : 유아들이 서로 가까운 곳에서 같은 놀이를 하고있으나 상호교류가 없음
㉠ 사회․인지척도
․수준4-보완 상호놀이 : 서로의 행동이 서로에게 반영되는 사회놀이나 게임을 하는 것
․수준3-단순 사회놀이 : 유아들이 같은 유형의 놀이를 하면서 단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
․사물 : 대용사물의 이용





① 체크리스트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다.
유아의 놀이에 대하여 무엇을 알고자 하는가를 결정하고 그러한 목적에 부합되는 방법을 선정한 후 유아가 자신의 놀이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상황에서 관찰을 한다.
휴웨가 루빈의 사회․인지척도에서 사회놀이를 보다 상세히 observation, 측정(measurement)할 수 있도록 고안한 방법이다. 유아가 서로를 어느 정도 알게되고 놀이환경에 익숙해지기를 기다리며 아동의 놀이행동을 반복하여 관찰해야 한다. 즉 다양한 놀이 행동이 발휘될 수 있는 충분한 놀이감이 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가능하면 유아를 실내, 실외에서 다 watch한다. 또한 가능하면 유아를 실내, 실외에서 다 관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