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학기 아동觀察(관찰) 및행동연구 기말시험 핵심체크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5-22 08:47본문
Download : 20131_기말_유아교육1_아동관찰및행동연구.pdf
제1장 observe과 행동연구
주의 집중 시간이 짧고, 낯선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많으며, 언어 구사 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평가자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특성(特性)을 평가자에게 전달하기 힘듦
①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방법: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될 수 있는 방법
설명





Download : 20131_기말_유아교육1_아동관찰및행동연구.pdf( 36 )
③ 이때 observe 계획을 사전에 잘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제2장 유아발달 이론(理論)
제1장 관찰과 행동연구 제2장 유아발달 이론 제3장 관찰유형과 자료 활용 제4장 일화기록법 제5장 시간표집법 제6장 사건표집법 제7장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 제8장 관찰과 교수-학습 환경 제9장 영유아의 신체발달과 관찰 제10장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관찰 제11장 인지발달과 관찰 제12장 사회정서 발달과 관찰 제13장 창의성과 관찰 제14장 특수아 지도와 관찰 제15장 평가와 보고서 작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제7장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
제5장 시간표집법
제10장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觀察(관찰)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시험,아동관찰 및 행동연구기말,아동관찰 및 행동연구기말시험,아동관찰 및 행동연구자료
1. observe과 유아 이해
④ observe은 교사 자신의 교수 실제를 평가하고, 교사 발달 프로그램을 고안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교사의 전문성을 개발하는 기초가 됨
① 교사의 교수 strategy과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기초가 됨
제11장 인지발달과 觀察(관찰)
방송통신 > 기말시험
제3장 觀察(관찰) 유형과 資料 활용
② 교사들은 observe을 통해서 각 유아의 발달 수준을 상세히 기록할 수 있음
제9장 영유아의 신체발달과 觀察(관찰)
제13장 창의성과 觀察(관찰)
제4장 일화기록법
2) 교수-학습 과定義(정의) 改善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제6장 사건표집법
(2) observe의 必要性
③ observe에 기초한 각 유아의 발달 정도에 대한 이해는 교사가 그 유아가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 과정을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줌
제14장 특수아 지도와 觀察(관찰)
제12장 사회정서 발달과 觀察(관찰)
① 교사는 observe을 통해 유아의 흥미를 파악
② 적절한 교육 과정과 교수 strategy을 개발하고, 상호 작용의 유형을 파악하고 유아의 성장과 학습에 대한 학부모와의 면담을 위해 유아의 능력과 발달 수준을 알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observe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
(3) observe의 목적
② observe자가 현장에서 유아의 행동을 직접 observe하고 기록해 두었다가 유아 지도의 자료(data)로 삼게 됨
2013년 1학기 아동觀察(관찰) 및행동연구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8장 觀察(관찰) 과 교수-학습 환경
제15장 평가와 보고서 작성
(1) observe법
1) 유아의 발달적 특성(特性)
- 중략 -
제1장 觀察(관찰) 과 행동연구
순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