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1 교육정책의 방향과 특징 및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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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교육정책은 한국교육의 特性(특성)에
비추어 볼 매, 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만큼 매우 진보적이고 미래 지향
적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5-31 교육정책(안)의 비전을 살펴보면, 누구나, 언제, 어
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 열린교육사회와 평
생학습사회의 건설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 교육정책의 기본 특징은
(1) 학습자 중심의 교육, (2) 교육의 다양화, (3) 자율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학교교육의 운영, (4) 자유와 평등이 조화된 교육, (5) 교육의 정보화,
(6) 질 높은 교육을 들 수 있다
5.31 교육정책의 기본 방향은 (1) 암기 위주의 획일적 교육에서 타고난
소질과 창의력 배양 및 인성 함양 위주의 ‘다양화 교육’으로, (2) `교육 공
급자편의 위주교육`에서 `소비자선택의 교육`으로, (3) `규제 위주교육`
에서 `자율성과 책무성에 바탕을 둔 교육` 으로, (4) 교육제도와 운영에서
`수월성` 과 `보편성` 의 조화, (5)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시간과 공
간의 제약을 받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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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5 . 31 교육정책은 그 어느 정책(안)보다 매우 체계
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평생교육까지 포
함된 매우 광범위한 교육책략(안)이다. 5 . 31 교육정책인 신교육체제(안)는 이렇게 화려하
게 출...
5.31 교육정책의 방향과 특징 및 논의
목차
* 5.31 교육정책의 이해
Ⅰ. 5.31 교육정책의 방향
Ⅱ. 5.31 교육정책의 특징
Ⅲ. 5.31 교육정책의 논의
* reference
* 5.31 교육정책의 이해
1) 5.31교육정책의 방향
5.31 교육정책은 미래에는 교육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보는 데서 출범하였다. 그래서 문민政府(정부)는 5.31 교육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1998년까지 교육재정을 GNP 대비 5% 확보하여 교육투자에 집중하
겠다는 약속을 하였다. 5 . 31 교육정책은 그 어느 정책(안)보다 매우 체계
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평생교육까지 포
함된 매우 광범위한 교육책략(안)이다. 5 . 31 교육정책인 신교육체제(안)는 이렇게 화려하
게 출발하였다. 그래서 문민政府(정부)는 5.31 교육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1998년까지 교육재정을 GNP 대비 5% 확보하여 교육투자에 집중하
겠다는 약속을 하였다.
레포트/사범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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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1 교육정책의 방향과 특징 및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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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1 교육정책의 방향과 특징 및 논의
목차
5.31 교육정책의 이해
Ⅰ. 5.31 교육정책의 방향
Ⅱ. 5.31 교육정책의 특징
Ⅲ. 5.31 교육정책의 논의
reference
5.31 교육정책의 이해
1) 5.31교육정책의 방향
5.31 교육정책은 미래에는 교육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라고
보는 데서 출범하였다. 이 교육정책은 한국교육의 特性(특성)에
비추어 볼 매, 교육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만큼 매우 진보적이고 미래 지향
적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