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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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01 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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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고 할 정도였다. 프랑스의 루이 14세는 왕권신수설을 주장하고 강력한 군주권을 행사하여 `태양왕`이라는 말을 들었으며 그 자신도 `나는 곧 국가이다. 세속적인 삶에 대한 관심은 17세기의 정치·경제·사회적 삶의 영역에 커다란 變化를 초래하였다. 그의 궁중생활은 이웃나라 군주들에게 모델이 될 정도로 당시 프랑스의 influence(영향)력은 막강했다. 또한 신교와 구교 사이의 종교적 갈등으로 인해 일어난 30년 전쟁(1618-1648)은 종교전쟁에 지친 사람들이 종교와 신학 대신 세속적인 삶과 철학 및 과학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였다. 우선 정치적으로는 교황권의 지배력 약화와 함께 대두된 절대주의 국가의 발달을 들 수 있따 절대주의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을 통하여 중세가 붕괴되는 과정에서 이미 16세기부터 형성되었다.
르네상스 이후 사람들은 종교적인 삶보다는 현세적인 삶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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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적 실학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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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 17세기 실학주의와 교육
3) 감각적 실학주의
1. 사회 culture적 배경
실학주의와 교육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4. 실학주의의 유형
17세기에는 거의 모든 유럽국가에서 절대주의적 군주제를 채택했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인 나라는 프랑스였다. 절대주의는 중세의 영주를 중심으로 한 지방분권적, 봉건적 정치형태로부터 근대의 민족적, 시민적 국가로 이행하는 과도기에 절대군주를 정점으로 한 중앙집권적 정치형태를 말한다. 삶의 세속화현상은 이미 종교개혁기에도 나타났는데, 이는 종교개혁이 종교만이 아니라 현실적인 삶 전체에 대한 개혁과 연결되었다는 사실로 입증된다.
3. 여성교육
1) 인문적 실학주의
2. 교육적 상황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