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저소득층 생활實態와 복지욕구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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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3 23:2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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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활후견기관은 불과 2-3년 사이에 전국적으로 200여개가 설치되었고, 충청북도에도 2003년 현재 10개가 설치되어 400여명의 수급자 및 저소득층이 참여하여 자활의 의지를 키워나가고 있을 정도로 사회적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따
이러한 현실적 變化(변화)와 지역 저소득층 주민들의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지역 내 저소득층의 실태(實態)와 욕구에 대한 충분한 의 확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충북지역에서는 지역 저소득층의 구체적인 실태(實態) 및 복지욕구나 자활지원사업의 效果(효과)와 방향에 관련되어 이렇다할 연구결과를 내놓고 있지 못하다. 또한 현재 政府의 빈곤대책 방향은 근로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최저생계비 이하의 빈곤층에게 노동을 조건으로 생계급여를 제공하는 노동연계를 통한 복지지원(Workfare)을 지향하고 있따 이러한 측면에서 政府는 과거 퍼주시식의 소득보장 정책을 중심으로 진행하던 저소득층의 지원방식을 탈피하여 노동부와 복지부를 주축으로 근로의 기회를 부여하는 노동시장 정책인 자활지원 프로그램(program]) 을 실시하기 처음 했다. 저소득층의 경제실태(實態)와 부채문제 57
라. 기타 복지욕구 59
제 4 장 조사결과에 따른 제언 63
■별첨1. 서지사항 68
■별첨2. 설문지 75
제1장 조사의 necessity 과 목적
1. 조사의 necessity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빈곤의 세대적 악순환이 경험상 중명되면서 빈곤문제는 사회복지계의 가장 큰 해결처리해야할문제가 되었다.






다. 충북지역저소득층생활 , 충북지역 저소득층 생활실태와 복지욕구에 관한 보고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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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지역 저소득층 생활實態와 복지욕구에 관한 보고서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사회적 자활 33
1) 사회적 자활 analysis(분석) 을 위해 사용한 척도 33
2) 사회적 자활실태(實態) 34
3) 저소득층의 property(특성)에 따른 집단비교 37
3. 저소득층 자활지원의 책임영역에 따른 analysis(분석) 39
가. 자활후견기관 프로그램(program]) 상황 39
나. 자활후견기관 영역 analysis(분석) 43
4. 저소득층 복지욕구 analysis(분석) 51
가. 자녀양육, 방과후 자녀보호, 장애인가족 보호 및 의료문제 51
나. 저소득층 주거문제 54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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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북지역 저소득층 생활實態와 복지욕구에 관한 보고서
제 1 장 조사의 necessity 과 목적 6
1. 조사의 necessity 6
2 조사의 목적 7
제 2 장 조사방법 8
1. 조사대상범위 8
2 조사 진행도 10
3. 조사일정 10
4. analysis(분석) 틀 및 조사내용 10
5. analysis(분석) 방법 12
제 3 장 충북지역 저소득층의 실태(實態)analysis(분석) 13
1. 충북지역 저소득층의 일반적 property(특성) 13
2. 자활의 세차원에 대한 analysis(분석) 14
가. 경제적 자활 14
1) 개인의 경제활동 능력(인적자본property(특성)) 14
2) 경제적 어려움 정도 16
3) 자활후견기관을 통한 자립가능여부 18
나. 정서적 자활 21
1) 정서적 자활 analysis(분석) 을 위해 사용한 척도 21
2) 정서적 자활실태(實態) 23
3) 저소득층의 property(특성)에 따른 집단비교 26
4)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 회귀analysis(분석) 32
다.
따라서 본 조사는 …(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인문사회,레포트
충북지역저소득층생활
충북지역 저소득층 생활실태와 복지욕구에 관한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과거에는 빈곤의 고리를 끊게 하기 위한 노력이 잔여적 복지 기조 하에 중앙政府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지만, 지방자치의 정착과 발전 시기를 거치면서 지금은 지방政府 차원의 책임과 역할에 대한 요청이 시대적 대세가 되었다. 자활지원 프로그램(program]) 중에서 특히 두드러지는 사업은 사회적 일자리 창출사업을 중심으로 현재의 근로능력 수준으로는 개별적 노동시장 진입이 어려운 조건부수급자 및 저소득층의 자활을 전담하는 자활후견기관의 설치이다. 따라서 지방政府는 더 이상 빈곤문제를 중앙차원의 문제로 미루지 말고 지역차원의 빈곤문제 해결을 위한 자구적 정책과 대안을 만들어 내고, 중앙政府에 해결방법에 대한 제안의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