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4)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2-23 03:40본문
Download : 교육심리학4.hwp
^^ 오타가 없습니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카를 구스타프 융의 심리유형론에 근거한 성격 유형 검사의 일종인‘MBTI’와 ‘DISC 행동 유형 검사’등을 통해 자신의 성격을 확인해 보기도 한다.^^
콜버그. 문용린 역.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理論(이론). 아카넷. 2000
Ⅱ. 본 론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文化(culture) 원. 2014
이성진, 박성수.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文化(culture) 원. 1999
정창우.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2004
이성진, 박성수.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文化(culture) 원. 1999
조규판 주희진. 교육심리학. 학지사. 2016
유지인. 콜버그의 인지발달理論(이론)을 통한 도덕성 함양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했습니다. 너의 성격을 주목하라, 그게 네 운명이 된다된다.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분들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이근철.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2002
Ⅲ. 결 론
Download : 교육심리학4.hwp( 39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옥채외 3인. 양서원. 2011
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3
순서
Ⅳ. 서지사항
김태훈. 도덕성 발달 理論(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2008
放通大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 너의 말을 주의하라. 그게 바로 네 행동이 된다된다. 도덕성은 타인과 조화롭게 어울려 살기 위해서는 영유아 시기부터 지능 개발과 함께 필수적으로 키워야 하는 核心(핵심) 가치다. 이처럼 한 개인에 있어 성격의 중요성은 오래전부터 인지되어 왔다.
③3단계 주도성과 죄의식 (4~5세) ④4단계 근면성과 열등감 (6~11세)
박아청. 에릭슨의 인간이해. 교육과학사. 2010
⑤5단계 자아 정체감과 역할혼란 (12~18세) ⑥6단계 친밀감과 고립 (20~40세)
도덕성에 대한 concept(개념)은 학자마다 조금씩 다른 견해를 보이지만, 자신과 타인의 행위에 대하여 선과 악, 옳고 그름을 구별하고 선행과 정의(定義)를 실천하려는 심성으로 이해할 수 있따 또는 자신이 속한 사회집단이 기대하는 행동 규범에 부합되는 방향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게 하는 체계로 정의(定義)하기도 한다.
1.성격발달理論(이론)
추병완. 도덕 발달과 도덕 교육. 하우. 2007
4.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2.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
Ⅱ. 본 론
이훈구(역).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1983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理論(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자간 0%)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학지사. 2012
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7
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3
Ⅰ. 서 론
레포트 > 기타
Ⅰ. 서 론
Ⅰ. 서 론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반면 Piaget와 Kohlberg 등의 인지발달적 입장에서는 도덕성은 상황에 대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으로 보고 있따 Skinner와 Bandura 등의 사회학습론은 벌, 보상, 모방과 동일시에 따라서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입장이다. 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 너의 행동을 조심하라, 그게 네 습관이 된다된다.
(2020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4)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理論)을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理論)에 대해 설명(explanation)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
Ⅳ. 서지사항
4)교육적 시사점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문선모 저,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 2010
교육심리학,방통대교육심리학,콜버그,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에릭슨,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교육적시사점,방통대과제물,방송통신대과제물
2)도덕성 발달 6단계

Ⅰ. 서 론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理論(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3.에릭슨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의미와 평가
3)콜버그 도덕성 발달 理論(이론) 비판
목차
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1995
①1단계 기본적 신뢰와 불신 (0~1세) ②2단계 자율성과 의심 (2~3세)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理論(이론). 광주가톨릭대. 2006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理論(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理論(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여러 참고자료(data)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도록 정리(arrangement)했습니다. 특히 사회 구성원 간에 신뢰가 자본으로 규정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도덕성은 타인과 차별할 수 있는 경쟁력이 된다는 점에서, 유아 시기부터 부모와 교사의 관심 하에 도덕성을 키우는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본다. 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 물론 학문적 연구로써 심리학에서도 프로이드와 에릭슨 등을 비롯해 여러 학자들이 성격발달에 대한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내고 있따 이하 본론에서는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理論(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다.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분들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이하 본론에서는 이들 理論(이론) 중에 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理論(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理論(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오.
오타가 없습니다.
Ⅲ. 결 론
조대봉(역).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1992
설명
⑦7단계 생산성과 자아탐닉 (40~60세) ⑧8단계 자아통합과 절망 (60세~)
교육심리학에서 도덕성 발달에 관한 제理論(이론)으로는 크게 정신analysis(분석) 학적, 인지발달적 , 사회학습론적 理論(이론) 등으로 나눌 수 있따 Freud를 중심으로 한 정신analysis(분석) 학적 입장은 도덕성을 내면적 규칙을 습득함으로써 스스로 행동을 조직해 나가는 것으로 보고 초자아를 도덕성 발달의 核心(핵심)적인 내용으로 이해한다. 너의 습관을 의식하라, 그게 바로 네 성격이다. 그러나 성격이 형성된 이후의 검사라는 점에서 그 한계가 있는 만큼, 영유아 시기부터 성격 형성에 대한 적절한 교육이 더 중요하다 하겠다.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자간 0%)
“너의 생각을 주목하라, 그게 곧 네 말이 된다된다.” 탈무드에 나오는 유명한 구절이다.
임규혁, 임웅.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7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理論(이론)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