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생활과 경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18 23:50
본문
Download : 현대생활과 경제.hwp
현대생활과 경제 , 현대생활과 경제경영경제레포트 , 현대생활과 경제
현대생활과 경제
현대생활과 경제
Download : 현대생활과 경제.hwp( 63 )
현대 생활과 경제
R E P O R T
인구 고령화 심화 美유럽도 `저패니피케이션`
저패니피케이션은 일반적 현상 - `인구구조 alteration(변화) 버블붕괴 동시에 現 경제위기, 인구 고령화 시대 - 생산연령 인구 점점 줄지만 高성장복지 요구에 정치 불안 고령화 빠른 中도 인구 위기`日 장기 침체 합리화` 비판 - 개발도상국으로 시장 확대 가능 이민 통해 젊은 인구 늘릴 수도`미국과 유럽이 Japan식 장기 불황으로 가고 있다 `
저패니피케이션은 원래 애니메이션 같은 Japan 文化(culture) 가 세계적으로 확산된 것을 의미했다. Japan은 1990년대 버블 붕괴 이후 政府(정부)가 구조조정을 제대로 하지 않아 장기 침체가 이어진 만큼, 서구 사회는 강한 정치적 리더쉽을 발휘해 신속한 구조조정을 통해 위기를 단기에 극복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드러냈다. 또 일부 학자는 현재의 경제 위기가 인구 구조 alteration(변화) 와 버블 붕괴가 동시에 발생했던 Japan식 침체와 유사하다며 위기 장기화 가능성도…(drop)






현대생활과,경제,경영경제,레포트
설명
순서
레포트/경영경제
다.2008년 리먼 쇼크가 터졌을 때만 해도 미국과 유럽의 전문가들은 `Japan을 반면교사 삼아 조기 탈출이 가능하다`고도 했다.하지만 서구의 위기가 장기화하면서 Japan 전문가들 사이에서 저패니피케이션은 Japan에서만 나타난 특수한 현상이 아니라, 선진국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 일반적 현상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미즈호종합연구소 다카다 하지메(高田創)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버블 붕괴로 인한 장기 침체는 선진국 중에서 가장 먼저 Japan이 경험한 것이지, Japan 政府(정부)가 특별히 무능하거나 정책이 잘못됐기 때문이 아니다`면서 `유럽이 리먼 쇼크를 탈출하는 데 10년 이상 걸릴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미국과 유럽 경제가 장기 침체 조짐을 보이면서 저패니피케이션은 정치 리더십 부재 등 政府(정부)의 무능에 따른 구조조정 지연을 의미하는 단어로도 사용된다 Japan은 거의 1년에 한 번씩 총리가 교체될 정도로 정치가 불안해 일관성 있는 정책 추진이 불가능한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