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ygotsky와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4-07 14:30
본문
Download : Vygotsky와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hwp
설명
Download : Vygotsky와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hwp( 70 )
* 기본적으로 인지적 구성주의 관점 지지
1) Vygotsky의 관점
2) 사회 culture적 구성주의 관점에서의 발달에 대한 concept(개념)
3)Vygotsky와 사회 culture적 구성주의 관점이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사회 culture적 구성주의 理論(이론)이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1) Vygotsky의 관점
비고스키의 관점은 그의 생애와 많은 관련이 있따 그는 불리한 신분을 극복하고 연구와 저술에 몰두했으나 일찍 세상을 떠났고 그의 理論(이론) 또한 30년 동안 서방 세계에 알려지지 않았다.구성주의[1] , Vygotsky와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인문사회레포트 ,
다.
* 발달 - 교수를 앞서는 것이 아니라 교수의 도움을 받아서 계속적인 상호작용
을…(To be continued )
Vygotsky와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순서
구성주의[1]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본 는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를 비교해보고 Vygotsky와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관점이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본 자료는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를 비교해보고 Vygotsky와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 관점이 유아과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어린이의 과학적 concept(개념) 발달에 대한 그의 업적인 「언어와 사고」에는 자발적인 일상생활의 concept(개념)과 비자발적인 과학적 concept(개념)간의 사호 관련성, 사고와 언어 간의 상호 의존성, 학교 교육과 사고 발달 간의 관계에 대한 것들이 예를 통해 잘 나타나 있따
concept(개념)의 형성과 발달에 대한 연구를 통해 유아의 사고에 대해 이해하게 될 것이며 이것은 궁극적으로 보다 좋은 교수 방법을 유도 할 것이라고 생각 - “학교에서 어린이들이 체계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가르치는 성공적인 방법을 고안하려면 어린이의 정신세계 속에서 과학적 concept(개념)의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반드시 이해해야 한다”(Vygotsky, 1986, p.146)
(1) 유아의 concept(개념) 발달과 성인의 가르침간의 관계
* 발달이 culture에 의해 형성
→ 성인이나 보다 발달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의한 교수는 발달을 위해
필수 적인 것
→ 교수와 발달을 독립적인 것으로 보는 관점 반대
* 발달은 내적 요인과 외적인 가르침에 의존하고 발달과 교수는 상호 의존적
→ 사고의 발달이 교수 없이도 계속 될 것이라고 보는 관점 거부
* 가르침과 양육은 발달에 선행되어야 하며 이는 발달에 필수적
→‘근접발달지대’,‘민감기’에 대한 concept(개념) 정립
* 교수 - 일방적은 활동이 아니라 교사는 안내하고 유아의 활동을 격려하는
교사와 유아간의 진정한 협동
→ 교수는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도 아니며 유아 스스로 발견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도 아니다. 그것은 모든 참여자들이 능동적으로 함께 관계를 맺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