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산업의 theory ] 서비스산업의 定義(정의) 및 property(특성), 서비스산업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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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6-17 01: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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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 소멸성은 서비스가 일정 시점에서 소비가 이뤄…(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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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의 理論] 서비스산업의 definition 및 特性, 서비스산업의 중요성
서비스산업의 理論
I. 서비스산업의 definition 및 特性
1. 서비스산업의 definition
서비스산업은 매우 이질적인 활동들로 구성되어 한 마디로 definition 할 수 없으나 통상 `무엇이 아닌` 형태로 definition 하게 되며, 그 무엇이 바로 `물질의 생산과 관련된 활동`을 의미한다.
둘째, 생산과 소비의 동시성은 유형적인 제품의 경우 제조되고 운송되어 소비자가 필요할 때 소비되는 반면, 서비스는 예를 들어 병원에서 의사가 제공하는 진료서비스의 경우 그 자체가 생산인 동시에 환자의 입장에서 소비가 되는 것이므로 생산과 소비가 분리될 수 없다는 의미이다. 서비스산업에 대한 국제기관의 definition 를 살펴보면, GATT(General Agreements on Taiff and Trade)에서는 농업과 공업부문을 제외한 경제활동으로, IBRD(international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에서는 농업 어업 광업 제조업을 제외한 모든 경제활동으로 definition 하고 있으며, 또한 IBRD에서는 서비스산업을 건설, 공공시설, 사업 및 금융, 수송 및 통신, government 행정 및 국방, 기타 서비스(교육 의료 보건 법률 영화 요식 숙박 등) 등 6개 분야로 세분하고 있다
2. 서비스산업의 特性
서비스산업의 特性을 살펴보면, 무형성, 생산 및 소비의 동시성, 이질성, 그리고 소멸성 등을 들 수 있다
첫째, 무형성은 서비스가 냉장고나 전화기 등과 같이 특별한 형태를 같고 있지 않기 때문에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기 전에는 서비스의 질에 대한 평가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소비자는 서비스를 제공받기 전에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의 의견을 많이 듣게 되는 경우가 많다.
셋째, 이질성은 서비스 기업의 서비스 질은 일정하게 정해져 있지 않고 서비스를 누가, 언제, 어디서 제공하는가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