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정서장애 靑少年의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노래심리치료 / 정서장애 靑少年의 자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03 21:38본문
Download : 정서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노래심리치료.hwp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우리 나라의 adolescent(청소년)들은 environment(환경) 적으로 부딪혀야하는 여러 가지 문제요소들이 있다. 이를 통해 환...
인문사회 정서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노래심리치료 / 정서장애 청소년의 자
정서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적 접근 - Song P...
[인문사회] 정서장애 靑少年의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노래심리치료 / 정서장애 靑少年의 자
순서





다. 둘째, 학업중심의 학교생활과 지나치게 과열된 대학입시 경쟁 속에서 학교와 교육에 대한 불만과 수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Download : 정서장애 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노래심리치료.hwp( 51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설명
정서장애 靑少年의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적 접근 - Song P...
정서장애 adolescent(청소년)의 자기표현력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적 접근 - Song Psychotherapy를 이용한 질적연구 중심으로 - 음악치료교육 박 수 정 논문지도교수 정 현 주 Ⅰ. 서론 adolescent(청소년)기는 신체적·심리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겪는 시기이다. 대표적인 예로 첫째, 오늘날 대중문화와 정보통신의 급속한 발달로 소비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adolescent(청소년)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adolescent(청소년)들의 사회에 미치는 effect력은 커져가고 이로 인해 파생되는 부정적인 결과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adolescent(청소년)의 정서문제에 대한 연구는 그 동안 여러 분야에서 다루어오고 있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adolescent(청소년) 문화 속에서 적절한 방안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이 시기의 adolescent(청소년)은 자신이 누구이며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등에 대한 고민과 갈등 속에서 여러 가지 environment(환경) 에 민감하게 reaction response하며, 人生(life)에 있어서 중요한 발달과업을 수행해야 하는 과도기적 위치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음악은 우리 생활 속에 항상 같이 존재하고 연관되어지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비위협적인 environment(환경) 을 조성한다는 큰 이점이 있다. 한양대학교 정신건강 연구소팀이 주축이 되어 실시한 고등학교 재학생의 정신건강 實態조사에서는 89%에 해당하는 고교생이 적어도 한가지 이상의 심리·사회적 적응문제를 갖고 있으며, 또한 그 중 31%는 정신과 치료를 받아야 할 정도의 정신질환을 소유하고 있었고 전체의 24%가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학생들로 연구조사 되었다(김광일, 원호택, 김이영, 1983). 이는 우리 나라의 adolescent(청소년)들이 future 에 대한 꿈과 희망을 가지고 자신의 재능을 발휘해야 할 중요한 시기에 정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