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theory(이론)과 교수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1-03-17 10:17
본문
Download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hwp
* 교수理論(이론) : 교육·훈련자에게 수업을 效果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strategy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형을 포함하고 있는 지식체계.
교수理論(이론)(Instructional Theory) : 교수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교수자가 행하는 것에 관심. 학 습理論(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데 그 의의를 두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처방적이고 규범적.
순서
학습理論(이론)과 교수理論(이론)
학습理論(이론)(Learning Theory) : 학습의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학습자에게 일어나는 것에 관심. 교수理論(이론)에 비하여 서술적이고 간접적.
5) uygotsky의 사회文化(culture) 적 발달theory(이론)
3. 교수-학습theory(이론)의 유형
학습theory(이론)과 교수theory(이론)
* 학습理論(이론)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
· 교수방법 : 조직strategy, 전달strategy, 관리strategy.





6. 학습theory(이론)의 세가지 요소
3) ausubel의 포섭theory(이론)
2) 인지주의
5. 학습theory(이론)의 공통된 학습의 정의
1) skinner의 강화theory(이론)
4. bruner
2) bruner의 발견학습
학습theory(이론)과 교수theory(이론)
9.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theory(이론)의 교육공학이 주는 시사점
* 학습理論(이론) : 사람이 자신과 環境을 사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環境과 상호작용하는 과定義(정이) 속성에 관한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견해.
4) piaget의 인지발달theory(이론)
Download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hwp( 23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 2.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관점 1) 행동주의 2) 인지주의 3) 구성주의 3. 교수-학습이론의 유형 1) skinner의 강화이론 2) bruner의 발견학습 3) ausubel의 포섭이론 4)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5) u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4. bruner 5. 학습이론의 공통된 학습의 정의 6. 학습이론의 세가지 요소 7. 교수설계와 교육학에 관련된 지침 8.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공통점 9.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의 교육공학이 주는 시사점 10. piaget와 vygotsky 이론의 비교
* 학습理論(이론)들은 공통적으로 두 가지 측면에서 학습을 定義(정이).
· 수단(means) : 결과를 야기한 과정들은 무엇인가?
2. 학습theory(이론)과 교수theory(이론)의 관점
3) 구성주의
8.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공통점
· 교수결과 : 수업의 效果성, 효율성, 매력성.
· 교수조건 : 교과내용의 특성(特性), 교수목적, 학습자특성(特性), 제한점.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0. piaget와 vygotsky theory(이론)의 비교
* 모든 교수理論(이론)에서 포함되어야 할 변인.
· 투입(inputs) : 무엇이 이들 과정을 발생하게 하였는가? 학습을 위한 기반을 형성한 자원 혹은 경험은 무엇인가?
1) 행동주의
학습이론,교수이론
설명
· 결과(result) : 理論(이론)은 수행의 變化(변화)가 어떤 것인가를 설명할 수 있는가?
➁ 수행에서의 變化(변화)는 반드시 학습자와 環境과의 상호작용에 따른 결과이어야 한다는 것.
7. 교수설계와 교육학에 관련된 지침
➀ 인간의 수행에서 보여지는 지속적인 變化(변화).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