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철학의 이해 - 철학자 칼포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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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9-22 22:4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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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3)비트겐슈타인의 [논리철학논고]에 影響을 받아, 20세기 새로운 철학인 논리실증주의(Logical Positivism)를 태동시켰다. 그런데 이 무렵 서유럽 철학계의 중심에는 빈 서클(Vienna Circle)이라는 모임이 있었다. 논리실증주의의 key point(핵심) 적인 주장은 귀납주의와 검증가능성 원리라고 할 수 있따
귀납주의는, 소박하게 說明(설명) 해서, 과학이 경험觀察(관찰) 로부터 처음 되고, 과학법칙은 경험觀察(관찰) 사실을 일반화한 것이라고 주장…(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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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철학의 이해 - 철학자 칼포퍼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다.
포퍼는 10대 후반부터 1)마르크시즘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사회주의 운동에 참여하는 등 열렬한 마르크스주의자가 된다된다. 그러나 그의 지적인 욕구는 그로 하여금 빈 대학에 청강생으로 등록하게 하였고, 그는 그 곳에서 자신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두 가지 경험을 한다.
1922년 빈 대학에 정규학생으로 등록을 하여, 26세가 되던 1928년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한다. 그리고 자신의 이러한 사상편력을 정당화라도 하듯이, “젊어서 마르크스에 빠지지 않으면 바보지만, 그 시절을 보내고도 마르크스주의자로 남아 있으면 더 바보”라는 유명한 말을 남기기도 했다. 그러한 지적 욕구에도 불구하고, 포퍼는 1차 세계대전의 혼란 속에서 제도교육에 환멸을 느껴 고등학교를 중퇴한다.현대철학의 이해 - 철학자 칼포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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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포퍼 (Karl Popper)1902년 7월 28일 (오스트리아) - 1994년 9월 17일
포퍼는 1902년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태어났다. 그 하나는 마르크시즘과의 조우이고 다른 하나는 아인슈타인으로부터 그의 상대성이론(理論)의 강의를 들은 것이다. 그러나 나치 독일이 조국인 오스트리아를 침공하여 합병할 때, 마르크주의자들이 그 사건을 제국주의적 자본주의의 자연스러운 귀결, 즉 공산혁명으로 가는 필연적인 과정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보고, 마르크스주의를 일종의 전체주의2)로 규정하고 마르크스주의와 결별하게 된다된다. 유대계 변호사였던, 포퍼의 아버지는 15,000권이 넘는 장서를 소유할 만큼 지적인 욕구가 강한 사람이었고, 그러한 욕구는 포퍼에게 고스란히 전해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