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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비로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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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21 1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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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불교의 歷史
불교(佛敎, Buddhism)는 BC 6세기말에서 4세기초경 동북 인도에서 창시된 종교이다. 기독교, 이슬람교와 더불어 세계 3대 종교 중 하나로서 아시아인들의 정신적 · 사상적 · 文化적 · 사회적 삶에 크나큰 영향을 미쳤다. 그는 수행을 통해 ‘부처(Buddha)’, 즉 ‘깨달음을 얻은 자’라는 칭호를 얻게 되었다. 특히 교육적 관점에서 볼 때 불교는 우리 歷史의 학문과 지성의 전통을 이어오는 데 기여했으며, 민족의 윤리적 정신세계의 가치와 규범을 지속적으로 제시해 왔다.
가. 석가모니(釋迦牟尼, 고타마 싯다르타, B.C. 563~483)의 생애
석가모니는 ‘석가족 출신의 성자’라는 뜻이며, 세존(世尊 또는 釋尊), 붓다(Buddha; 佛陀) 등 많은 호칭이 있따 석가는 생후 7일 만에 어머니와 사별하고 왕자로서 교양을 쌓다가 16세에 결혼하고 아들을 낳았으나 무상(無常)을 느끼고 29세에 출가하여 6년간의 고행생활에 들어간다. 불교는 기본적으로 부처의 가르침을 전하고 실천하는 종교이다. 35세 때 고행은 깨달음의 길이 아님을 알게 되어 이를 버리고 보리수 아래에서 명상에 들어가 연기(緣起)의 도리를 깨닫고 붓다가 되…(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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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또한 현재의 생태계 파괴로 인한 생명 위기적 상황에서는 전생명계 존중사상의 교육철학적 담론을 제공하는 것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끌고 있기도 하다.
불교는 고타마 싯다르타라는 한 歷史적 인물에 의해 창시되었다. 여기서는 불교의 歷史, 불교의 the gist, 한국에서의 불교 발전과 교육사적 의의를 살펴보고 난 뒤, 불교를 통해서 본 “자비로운 교육”의 성격을 제시하도록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사(佛敎史)에 나타나는 교육철학적 성격에 상대하여는 지나치게 소홀히 다루어져 왔다.

Ⅰ. 서론
불교는 인도에서 창시되어 우리나라에 전해져 삼국시대에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정치 · 사회 · 文化 · 사상 · 교육 등 모든 영역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19세기 후반부터는 서양 세계에도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처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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