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data(자료)] EC의 교육사상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7-21 15:40본문
Download : [레포트자료] EC의 교육사상.hwp
과학적…(省略)
[레포트자료] EC의 교육사상 , [레포트자료] EC의 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 레포트자료 EC 교육사상
Download : [레포트자료] EC의 교육사상.hwp( 18 )
![[레포트자료]%20EC의%20교육사상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EC%9E%90%EB%A3%8C%5D%20EC%EC%9D%98%20%EA%B5%90%EC%9C%A1%EC%82%AC%EC%83%81_hwp_01.gif)
![[레포트자료]%20EC의%20교육사상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A0%88%ED%8F%AC%ED%8A%B8%EC%9E%90%EB%A3%8C%5D%20EC%EC%9D%98%20%EA%B5%90%EC%9C%A1%EC%82%AC%EC%83%81_hwp_02.gif)
레포트/인문사회
[reportdata(자료)] EC의 교육사상
순서
설명
다.
즉, 교과의 분리를 극복하고 자연과학에 관한 교과내용이 인간의 문제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확실히 하는 데도 관심을 갖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주장하였다.[reportdata(자료)] EC의 교육사상
레포트자료,EC,교육사상,인문사회,레포트
7-(2) 생태주의 교육사상
1) 생태적 지식관
생태적 관점을 반영하고 있는 지식관은 통합교육과정에서, 방법론은 협동학습지도 방법에 찾아볼 수 있다아 교사의 전문 분야, 학교여건,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철학 그리고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고려하여 주제를 중심으로 단원을 구성하여 가르치는 열린 교육을 위한 교육개혁안에 제시되어 있기도 한다.
이를 위해서 여러 과목 담당 교사들 간의 협동적 교수 학습이 필요하다.
현재까지 과학적 세계관에 기초한 객관주의적 지식관이 지배적이다.
듀이(J. Dewey)는 이원론에 바탕을 둔 학문구조의 문제를 지적하고 상태학적 방법을 제시한 바 있다아 인간의 보금자리는 자연이며 인간의 목적이나 goal(목표) 가 달성되고 안 되거는 자연적 조건에 달려있다아 또한, 인간은 자연의 연속적인 존재이며, 인문교과와 자연교과 모두에 대하여 교육은 양자가 면밀한 상호의존 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출발점으로 삼아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사생의 철학에 입각한 교육은 다양한 culture를 교육시키며, 여러 가지 학문들을 서로 연관 지어 교육하는데 오늘날 다양성의 culture와 생태계 사이의 상호작용을 주제로 삼는 culture생태학(cultural ecology) 은 바로 이러한 교육의 necessity 을 적극적으로 제기해 주고 있다아
교사는 인간의 생존과 관련된 생태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가 발생하는 사회의 여러 가지 culture를 알아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과학적, 종교적인 시스템이 인간의 문명과 자연의 상호작용에 미친 effect을 알아야 한다.
기존의 과학적 방법론에 의해 생성된 객관주의적 지식들은 인간과 자연의 상생의 정신사적 맥락에서 다시 점검되고 해석되어 상생의 의미를 드러내는 식으로 재편되고 통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