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학] 유교와 동양의학의 관계 유교와 사상의학 체질의학 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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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와 동양의학의 관계
- 유교와 사상의학(체질의학)의 관계 -
의학은 몸에 관한 가장 직접적인 지식이다. 일반적으로 의학에서는 몸을 자연적인 대상으로 취급하므로 자연의 질서는 인간의 몸에서도 그대로 실현된다 그것은 서양의학뿐 아니라 흔히 서양의학과는 대립적인 성격을 지닌다고 여겨지는 한의학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체질에 따라서 허약한 장기가 다르고 병의 진전이 다르고 약에 대한 반응이 다르다면 마땅히 평소의 건강법도 사람마다 달라져야 하며, 같은 병이라도 치료법도 달라져야 하고 사용하는 약물도 달라…(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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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의약보건
다. 이러한 자연의 질서와 인간의 질서 간의 거리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사상의학 또는 체질의학에서 찾아 볼 수 있따
과거의 의학은 동서양을 불문하고 인간을 획일적으로 간주하고, 더욱이 질병도 획일적으로 생각하여 사람 개개인의 체질적인 characteristic(특성)은 인정하지 않거나 무시해왔다. 서양의학이 자연과학을 통해 몸을 설명(explanation)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한의학에서도 자연현상을 설명(explanation)하는 음양오행론이 몸의 생리적, 병리적 현상을 설명(explanation)하는 데에 동일하게 적용된다 그런데 어느 경우에도 자연의 질서와 인간의 질서 사이 간의 거리감은 존재한다. 이것은 질병의 예방이나 결과 적 치료에 큰 장애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오진이나 약물의 부작용과 같은 여러 가지 폐단을 낳았다. 한의학을 비롯한 유기체론은 생명체와 다른 자연적 대상들, 그리고 環境과의 존재론적 연결은 인정하지만, 존재의 질서가 가치의 질서와 일치한다고 보지는 않는다. 그리고 인간에게 있어서도 인간의 자연적 측면인 생리적 질서와 인간 행위의 규범인 윤리적 질서 사이에 존재하는 거리감은 일반적으로 인정되고 있따 그것은 이원론의 전제 위에 서 있는 서양의학의 경우는 말할 나위도 없고, 유기체론의 입장을 취하는 한의학에서도 그러하다. 특히 심오한 자연주의이며, 일반적으로 동아시아의 사상 중 의학과 가장 가까이 있다고 인정되는 도교에서는 가치에 대한 상대주의를 통해 세계를 탈 가치화 시키고 존재의 질서만을 인정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