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학(생애주기 영양학, 영양교육)] 유아기 영양관리 (유아의 성장 발달과 영양관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0 21:49
본문
Download : 유아기_영양관리.ppt
-식사 후 `잘 먹었습니다`라고 인사한다.
-부모나 가족 모두 편식하지 않는다.
-식사環境을 즐겁게 만든다.
▶ 아침을 결식하고 점심에 너무 많이 먹으면, 소화기 장애를 일으키고 비만의 요인이 됨.
▶ 과량의 우유만 섭취시 빈혈 증가.
(1) 식사의 횟수와 방법
유아기의 영양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생식기관 : 사춘기가 될 때까지 빠른 성장을 하지 않음.
(2) 유아기 영양reality(실태)
유아기의 영양관리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유아가 싫어하는 음식에 있어서는 조리법을 개선한다.
▶비뇨기계 : 소아 조기에 성숙
다.
-되도록 흘리지 않고 먹는다.
(4) 수분
레포트 > 자연과학계열
(5) 유아기 편식예방을 위한 유의사항
(1) 유아기 식욕부진
-양치질을 한다. (2) 유아빈혈
-이유식의 조미는 자극성이 없이 담백해야 하며 당류를 많이 주지 않도록 한다.
- 식사중에 큰소리로 이야기하거나 자리를 뜨지 않는다.
(2) 간식
▶ 지속적인 철 섭취부족 :
▶소화기계 : 소아 초기에 빨리 발달.
식사 전
(3) 기능적 발달
- 유아초기에는 2회, 유아후기에는 1회의 간식이 필요.
▶ 유아기의 식사 습관은 성인이 된 후 시정하기 어렵움.
▶신경조직의 성장 : 2세에 75~80%가 완성.
(1)유아기의 1일 에너지 및 다량영양소
목 차
-용변 후 손 씻기는 혼자서 한다.
▶3~6세의 아침결식률(2001년도) : 10.2%
빈혈을 초래하며 특히 3세 이하의 어린이에게 발생하기 쉬움.
6. 유아기의 영양관리
(3) 유아기 편식의 요인
▶ 저소득층 유아 : 빈혈 이환율이 높게 보고됨.
-이유를 단계적으로 한다.
식사 중
(보통 3%이나 저소득층 유아는 11%)
4. 유아기의 영양 reality(실태) 및 문제
Download : 유아기_영양관리.ppt( 15 )
-침착하게 먹는다.
(3) 기능적 발달
(3) 비타민
2. 유아기의 성장 발육
(2) 신체구성
▶배변 규칙성 : 2세에 정립
5. 유아기의 식행동
(4) 유아의 식사관리
-`잘 먹겠습니다.`라고 인사말을 한다.
순서
(2) 유아기 식품기호
- 조용히 휴식한다.
(1) 영양소별 권장량 섭취비율
2. 유아기의 성장과 발달
유아의 성장발육, 영양특성, 영양섭취 실태 및 문제 그에 따른 영양관리에 대한 내용을 chapter별로 세부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arrangement)한 자료(data)입니다. 유아의 성장발육, 영양특성, 영양섭취 실태 및 문제 그에 따른 영양관리에 대한 내용을 chapter별로 세부적이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자료입니다.
그림과 표, 그래프를 첨부하여 강의시 매우 유익하며, 그밖에 발표, 처리해야할문제시 매우 유익한 자료(data)입니다.
(1)신체의 성장
(3) 빈혈
설명
[영양학(생애주기 영양학, 영양교육)] 유아기 영양관리 (유아의 성장 발달과 영양관리)
(1) 식사의 횟수와 방법
-식사량은 적게 하면서도 영양공급은 충분히 한다.
5. 유아기의 식행동
▶ 유아기의 영양적인 요구는 증가하나 위의 용량이 작아 하루 3끼식사만으로 적절한 에너지를 섭취할 수 없다.
6. 유아기의 영양관리
-흘린 것은 자기가 주워서 자기 주위를 깨끗하게 한다. 그림과 표, 그래프를 첨부하여 강의시 매우 유익하며, 그밖에 발표, 과제시 매우 유익한 자료입니다.
-자리에 앉아 식사가 준비될 때까지 조용히 기다린다.
-바닥에 떨어진 것은 먹지 않는다.
유아기 영양관리, 유아기 성장발육, 유아기의 영양관리, 유아기 영양특성, 유아기 영양실태, 유아기 영양문제, 유아기 식사관리
4. 유아기의 영양문제
3. 유아기의 영양섭취 기준
(3) 유아기 식사의 1일 식품구성
식사 후
▶치아 : 3세까지 20개의 유치가 모두나옴.
% Reference List %
1. 유아기 영양의 특성(特性)





(2) 무기질
(5) 충치
▶많은 장기들(골격, 근육, 뼈, 간)은 신장과 체중의 성장과 비슷한 패턴으로 발달하나, 몇몇 장기의 성장패턴은 다름
본문내용
(5) 유아의 식사지도
▶ 개인마다 철을 흡수하고 이용하는 효율에 차이가 있음.
(4) 비만
(5) 유아기의 식사 지도
(4) 유아기의 정서적 특징과 식행동 특성(特性)
-자기 혼자서 숟가락과 포크를 사용하여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