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 법가 철학과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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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0 0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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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은 통치자가 통치력을 완전히 장악하는 방법은 엄격한 법의 집행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당시의 자유사상가들인 제자백가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으나 대부분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대안이 아니라 지나치게 이상적인 정책뿐이었습니다. 이 시대에 패자들은 고도로 중앙집권적인 정부가 필요했습니다. 패자는 스스로 여러 제후들의 맹주로서 그들을 실력으로 지배했습니다. 반대로 제후들의 세력은 강화되어 가고 제후들 가운데 강성한 자가 나타나 스스로 패자라고 불렀습니다. 바로 이들이 훗날 법가(法家)라고 일컬어지는 사상가들입니다. 이들은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을 아는 인재’라는 뜻의 ‘법술지사’라고 불렀습니다. 특히 유가(儒家) 사상과의 대립 ·항쟁 과정에서 발달하였으며, 전국시대의 전제적 지배를 지향한 군주에게 채용되어, 진(秦) ·한(漢)나라의 통일제국 성립을 뒷받침한 중요한 사상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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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때 마침 서북쪽에서 견융이 침입하자 China은 춘추 전국(B.C. 770 ~ B.C. 221)이라고 하는 분열과 전쟁의 시대를 맞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왕실과 제후 사이의 혈연으로 맺어진 친족적 관계는 멀어지고 신분관계가 무너짐에 따라 서로 공격하고 정벌하기 스타트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현실을 똑바로 보고 구체적이고도 效果(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한 자들이 있었습니다. 《한서(漢書)》 <예문지(藝文志)>에 의하면, 신상필벌(信賞必罰)의 질서 있는 정치를 주장한 長點이 있고, 오로지 형법(刑法)에 의거하여 때로는 육친의 정까지도 저버린 것이 단점이라는 평도 있따 위(魏)나라의 문후(文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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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왕조는 봉건제를 기반으로 300여년 간 유지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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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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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시대 제자백가의 한 유파로 그 계통을 이은 일군(一群)의 정치 사상가에 대한 총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