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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기술] 도요타 JIT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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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8-19 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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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wnload : 도요타 JIT 시스템.hwp




이러한 사고방식은 현재까지 이어 내려오고 있다. JIT의 기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유는 호황을 누리고 있는 삼성, LG, 현대전자 등 국내 대표적인 전자 메이커들이 현재 호황을 만끽하면서도 장래를 불안하게 본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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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연수에 참가했던 한 직원은 “현지 교육과정에서 JIT(Just in Time)를 어떻게 적용하고 원가를 낮추기 위해 무슨 노력을 하는지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것이 JIT의 시작이다.
세 번째는 후 공정 인수에 대한 것이다. 이 말은 도요타 자동차의 창립자 도요타 기이치로씨가 만든 말이다. 이는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모든 부품을 사전에 여유 있게 제적하여 점유하였다가 공급하는 전통적인 방법, 즉 EOQ방법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다.’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이들이 하필 도요타를 모범으로 삼는 것은 호황기에 불황 대비를 하는 ‘노하우’에 관한한 도요타가 단연 최고라고 보기 때문으로 도요타의 어떤 불황기에도 반드시 수익을 낼 수 있게 돼 있다는 생산 및 품질관리시스템을 배우기 위해서이다. 그리하여 후 공정이 인수한 수량만큼만 전 공정이 생산하고 불필요한 재고를 발생시키지 않도록 한다.
⑶ 유연성(Flexibility)
⑵ 크라이슬러의 JIT도입 事例
이 JIT라는 개념은 ‘제대로 된 낭비 파악’을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한 개 흐름’은 가능한 한 고객의 주문 순서대로 한 차종씩 라인에 보내는 생산방식이다.
3. JIT시스템의 efficacy ............................ p4
⑶ 캐논의 도요타 시스템 도입 事例
⑵ 품질(Quality)


[공학기술] 도요타 JIT 시스템
1. JIT의 기본정이 ................................ p3
두 번째는 필요 수만큼의 택트 결정을 하는 것이다.



⑴ 독일 자동차업체의 JIT도입 事例

Download : 도요타 JIT 시스템.hwp( 31 )



그렇다면 과연 JIT란 무엇이길래 이렇게 국내기업들이 배우기 위해 日本 으로 연수를 가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본문에서 JIT의 탄생배경과 定義(정이), 그리고 JIT를 실시하고 있는 국내외의 기업들의 事例(사례)와 함께 문제가되는점 은 없는 것인지를 알아보고 앞으로의 전망과 improvement방향을 설명하고자 한다.
최근 한 신문의 보도를 보면 외환위기 이후 미국식 경영레슨에 열중해온 한국기업들의 풍조에 비춰 이례적일 정도로 日本 의 도요타배우기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고 전하고 있다. 이것이 JIT의 기본이다.
도요타, JIT, 시스템, 분석


순서
서론



레포트 > 공학,기술계열
5. JIT 도입 事例 ................................. p6
첫 번째로 ‘공定義(정이) 흐름화’이다. 최종적인 후 공정은 고객이기 때문에 ‘고객에게 팔린 수량만큼만 만든다. 도요타는 과거에 재고 때문에 망할 뻔했던 회사이다. 한 개씩 생산함으로써 작업에 정체가 생기더라도 바로 그 Cause 을 알아 문제가되는점 을 수정할 수 있다. 택트 타임(tact time, 하나의 부품이 가공을 시작하여 완료될 때까지 반복되는 순환시간)이란 작업 속도를 말하는데, 제품 하나를 어느 정도의 시간에 생산하면 되는지를 ‘일일 가동시간/일일 필요 수’로 계산한다.
참고한 문헌 ............................................ p9
JIT생산은 무재고 생산을 이룩하기 때문에 가장 이상적인 재고통제 시스템으로 활용될 수 있을 뿐 아니라 과잉 재고 속에 묻혀 은폐되었던 문제들을 적나라하게 노출시킴으로써 생산과定義(정이) 오류나 지연의 Cause 을 용이하게 파악할 수 있고, 나아가서 작업자들의 동기유발을 개재할 수 있게 되므로 품질improvement과 생산성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시스템인 것이다.




⑴ 생산성(Productivity)
서론 ................................................... p3
conclusion(결론) ................................................... p9
“Just-In-Time”과 “인변이 있는 자동화”를 기초로 한 도요다이즘은 불필요, 불합리, 불균일을 철저히 배제하고 원가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꾀하는 방식이다. 낭비가 파악되면 바로 없앤다.




그리하여 도요타에서는 고객의 주문 순서대로 치구(治具)가 차체 부품을 운반하고 로봇 용접을 해간다. 애초부터 도요타의 용접 라인에는 준비물 교체 시간을 짧게 끝낼 수 있는 장치가 자체적으로 고안되어 있다. 도요타의 바디라인은 TPS의 기본인 ‘생산의 평준화’를 목적으로 하는 ‘한 개 흐름’ 생산이다. 이것은 공정 내 또는 공정 사이에서 물건의 정체를 없애고 ‘한 개 흐름’ 생산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본론


서론 ................................................... p3 본론 1. JIT의 기본개념 ................................ p3 2. JIT(적시 생산 시스템) ...................... p4 3. JIT시스템의 효과 ............................ p4 ⑴ 생산성(Productivity) ⑵ 품질(Quality) ⑶ 유연성(Flexibility) 4. JIT의 문제점 .................................. p5 5. JIT 도입 사례 ................................. p6 ⑴ 독일 자동차업체의 JIT도입 사례 ⑵ 크라이슬러의 JIT도입 사례 ⑶ 캐논의 도요타 시스템 도입 사례 결론 ................................................... p9 참고문헌 ............................................ p9
2. JIT(적시 생산 시스템) ...................... p4
4. JIT의 問題點 .................................. p5
설명

1. JIT의 기본개념 - JIT란 무엇인가?

JIT(Just In Time)란,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만’ 각 공정이 공급받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필요 없는 것은 만들지 않고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만 만든다. 철저하게 낭비를 제거하면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그래서 ‘재고 줄이기‘를 최우선 goal(목표) 로 삼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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