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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개론 - 민족문학과 세계문학의 올바른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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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6-13 2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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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문학이란 용어는 원래 근대 유럽에서부터 생겨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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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문학이란 말 그대로 지구상에 존재하는 전 인류의 문학 전체를 포괄하는 관념으로 각국의 문학과 세계 문학은 부분과 전체의 관계에 있다.
문학개론 - 민족문학과 세계문학의 올바른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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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문학이 품고 있는 한국인의 사상과 감정이란 한국인의 歷史(역사)적, 자연적 삶의 조건 속에서 한국인이 지향하고 극복했던 사상과 정서를 말한다고 볼 수 있는데 그것이 오늘의 한국인의 삶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설명
한국 문학은 문학 일반으로서의 보편성과 함께 한국 문학만이 가지는 개별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은근과 끈기, 아름다움, 고움, 멋, 한, 풍자와 해학 등과 같은 다양한 한국인의 인식(주제)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민족 문학은 민족의 삶을 구체적으로 드러내며, 민족이 지향하는 가치를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민족어에 대한 긍지를 내포한다. 오랜 세월동안 한국어라는 단일 언어로 이루어져 내려옴으로써 민족문학을 형성하고 구비 문학 및 기록 문학의 자료(data)가 풍부할 뿐 아니라 서정?서사?교술?극 등의 갈래류들 아래에 각기 많은 갈래종을 가지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표현 수단과 시대와의 상관을 고려한다면 한국 문학의 범위는 구비문학, 한문 중심의 차자 문학(借字文學), 국문 문학으로 그 관념과 범주를 폭넓게 확대시킬 수 있다. 이러한 한국문학의 特性은 언어의 단일성, 갈래의 풍부성, 주제의 다양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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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문학(world literature)은 때때로 일반 문학(general literature)이라고도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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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개론 - 민족문학과 세계문학의 올바른 관계


문학개론 - 민족문학과 세계문학의 올바른 관계
한국의 민족 문학이란 우리 민족의 전 歷史(역사) 과정에 걸쳐 그 구성원에 의해 만들어진 문학을 말한다.
문학개론 - 민족문학과 세계문학의 올바른 관계

문학개론 - 민족문학과 세계문학의 올바른 관계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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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민족의 근원적인 문학은 토테미즘이나 샤머니즘에 기반을 두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고대의 건국 신화나 각 시조의 탄생 설화에서 확인된다 5세기경 china(중국) 으로부터 수입된 불교가 많은 갈등 끝에 국가적인 신앙으로 자리를 잡자, 우리 민족은 신라의 향가와 같은 전통 문학에 불교 사상을 가미한 새로운 민족 문학을 창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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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리고 그 구성 부분이 되는 각국 문학을 개별 문학이라 한다. 유럽의 文化(culture) 는
2. 세계문학의 관념

불교의 전래에 앞서 들어온 한자는 신라 말기에 이르러 의사 표현의 수단으로 자리를 잡았고, 고려 시대에 들어서면서 중요한 표기 방식으로 정착되자, 우리의 기록 문학은 한문학으로 통일되는 양상을 보인다. 우리 민족 문학도 전통적인 요소와 외래적인 요소가 상호 影響을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민족 문학을 창조해 왔다. 즉 인간의 보편적인 정서의 세계와 함께, 우리 민족의 독특한 내면세계를 담아서 각 시대마다 우리 민족의 삶의 모습을 보여 주는 문학이 바로 민족 문학인 것이다. 한문학의 전래로 우리 민족 문학은 새로운 변모가 가능해졌으며 외래 문학인 한문학을 주체적으로 수용하여 그 전통의 폭과 깊이를 더하였다.

한 민족의 文化(culture) 는 고립되어 존재할 수 없고 민족 특유의 전통 文化(culture) 와 다른 민족의 文化(culture) 사이의 상호 교섭 관계 속에서 변모하고 발전해 간다. 그 개별적 성격을 규정하는 조건에 따라 한국 문학의 관념이 성립된다 즉, 생산과 향유의 주체, 표현의 수단, 작품의 내용을 기준으로 본다면 한국 문학은 한국인이 한국어를 통하여 한국인의 사상과 감정을 문학적으로 형상화한 것으로 규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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