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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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5-24 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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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신라시대의 수묵화는 남아 있는 것이 거의 없어 체계적인 파악이 불가능하며, 고려시대에 이르러 실용적 기능을 지닌 작품들뿐만 아니라 여기와 감상대상이 되는 작품 등이 다수 제작되었다.
그 후 중기 이래 성하였던 절파화풍이 쇠퇴하고 남종화에 기반을 둔 문인화가 본격적으로 유행하면서 china의 산세와 이상미(리상미) 위주가 아닌 한국에 실재하는 산천(산천)을 한국적 화풍으로 그려낸 진경산수화(진경산수화)가 대두하…(생략(省略))



다. 그리하여 당시 수묵 위주의 문인화로 이름을 남긴 사람은 화원화가보다도 그 수가 많아 이령(리영)과 그의 스승 이준이(리준이), 《해동기로도(해동기로도)》로 유명한 이전(리전)과 그의 아버지 이존부(리존부), 물고기 그림에 능했던 정득공(정득공), 매화를 잘 그린 정지상(정지상)과 차원부(거원), 묵죽을 잘 그린 정서(정서)· 이인로(리인로)·이암(리) 등이 있다 초기에는 다양한 china 화풍들이 전래되었는데 곽희파 화풍(곽희파화풍), 마하파 화풍(마하파화풍), 명(명)나라의 원체화풍(원체화풍) 및 절파화풍(절파화풍) 등이 고루 선보이다가 한국적 화풍을 형성하게 된 것이다. 전문으로 그림의 일을 관장하던 도화원에서 뿐만 아니라 많은 왕공사대부(왕공사대부)들이 여기로 묵매(묵매)·묵죽(묵죽)·묵란(묵란) 등을 그렸다.
한국에서는 주로 남종문인화의 수용과정을 통해 수묵화가 발달하였다. 통일신라시대의 수묵화는 남아 있는 것이 거의 없어 체계적인 파악이 불가능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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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는 주로 남종문인화의 수용과정을 통해 수묵화가 발달하였다. 통일신라시대의 수묵화는 남아 있는 것이 거의 없어 체계적인 파악이 불가능하며,... , 수묵화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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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는 주로 남종문인화의 수용과정을 통해 수묵화가 발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