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관찰학습의 槪念과 속성 , 교육적 시사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16 08:00
본문
Download : [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관찰학습의 개념과 특성, 교육적 시사점.hwp
사실 어떤 동물은 아주 어릴 때 그의 주위에 어미같이 항상 좋은 모델이 존재하면 자동적으로 모방한다. 그는 대부분의 인간 학습은 다른 사람들이나 책 또는 TV속의 인물과 같은 상징적 모델을 observation하고 모방함으로써 일어난다고 생각하였다. 사실 어떤 동물은 아주 어릴 때 그의 주위에 어미같이 항상 좋은 모델이 존재하면 자동적으로 모방한다. 인간은 이러한 모방하는 행...
[observation학습이론(理論)] 반두라의 observation학습이론(理論) - observation학습의 定義(정의) 과 특성(特性), 교육적 시사점
목차
observation학습이론(理論)
I. observation학습의 定義(정의)
II. observation학습의 특성(特性)
III. observation학습의 교육적 시사점
observation학습이론(理論)
인간은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서 학습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보거나 이야기를 듣고서도 학습할 수 있다 실제로 수행해 보거나 보상을 받는 일이 없어도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이러한 observation학습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초기의 학자들은 사람이 일종의 모방본능을 갖고 있다고 믿었다.
반두라(Bandura)라는 학자는 environment(환경) 에 대한 인간의 影響뿐 아니라 인간에 대한 environment(환경) 의 影響도 중요하다고 보았다. 그 후 동일한 모양의 인형을 두 집단아이들에게 주었더니 실험집단아이들은 인형에 대해 observation했던 것과 유사한 공격적 행동을 보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는 인형을 발로 걷어차거나 집어던지거나 짓밟는 성인의 행동을 observation하도록 하고, 통제집단 아이들에게는 인형을 잘 가지고 노는 행동을 observation하도록 하였다. 또 다른 실험에서 실험집단 아이들에게는 인형 에 대해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아이들을 어른이 칭찬해 주는 모습을 observation토록 하고 비교집단 아이들에게는 벌을 주는 모습을 observation토록 하였더니 실험집단의 아이들이 비교집단 아이들에 비해 동일…(skip)
[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관찰학습의 槪念과 속성 , 교육적 시사점
Download : [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관찰학습의 개념과 특성, 교육적 시사점.hwp( 67 )
다.
반두라(Bandura)라는 학자는 environment(환경) 에 대한 인간의 影響뿐 아니라 인간에 대한 environment(환경) 의 影響도 중요하다고 보았다. 인간은 이러한 모방하는 행위에 대해 스스로에게 또는 대리적으로 강화를 받음으로써 모방하는 학습을 한다.
[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관찰학습의 槪念과 속성 , 교육적 시사점
설명
![[관찰학습이론]%20반두라의%20관찰학습이론%20-%20관찰학습의%20개념과%20특성,%20교육적%20시사점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5D%20%EB%B0%98%EB%91%90%EB%9D%BC%EC%9D%98%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20-%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98%20%EA%B0%9C%EB%85%90%EA%B3%BC%20%ED%8A%B9%EC%84%B1,%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1.gif)
![[관찰학습이론]%20반두라의%20관찰학습이론%20-%20관찰학습의%20개념과%20특성,%20교육적%20시사점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5D%20%EB%B0%98%EB%91%90%EB%9D%BC%EC%9D%98%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20-%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98%20%EA%B0%9C%EB%85%90%EA%B3%BC%20%ED%8A%B9%EC%84%B1,%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2.gif)
![[관찰학습이론]%20반두라의%20관찰학습이론%20-%20관찰학습의%20개념과%20특성,%20교육적%20시사점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5D%20%EB%B0%98%EB%91%90%EB%9D%BC%EC%9D%98%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20-%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98%20%EA%B0%9C%EB%85%90%EA%B3%BC%20%ED%8A%B9%EC%84%B1,%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3.gif)
![[관찰학습이론]%20반두라의%20관찰학습이론%20-%20관찰학습의%20개념과%20특성,%20교육적%20시사점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5D%20%EB%B0%98%EB%91%90%EB%9D%BC%EC%9D%98%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B4%EB%A1%A0%20-%20%EA%B4%80%EC%B0%B0%ED%95%99%EC%8A%B5%EC%9D%98%20%EA%B0%9C%EB%85%90%EA%B3%BC%20%ED%8A%B9%EC%84%B1,%20%EA%B5%90%EC%9C%A1%EC%A0%81%20%EC%8B%9C%EC%82%AC%EC%A0%90_hwp_04.gif)
레포트/인문사회
[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관찰학습의 개념과 특성, 교육적 시사점 , [관찰학습이론]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관찰학습의 개념과 특성, 교육적 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 관찰학습이론 반두라 관찰학습이론 관찰학습 개념과 특성 교육적 시사점
관찰학습이론,반두라,관찰학습이론,관찰학습,개념과,특성,교육적,시사점,인문사회,레포트
순서
[observation학습이론(理論)] 반두라의 observation학습이론(理論) - observation학습의 定義(정의) 과 특성(特性), 교육적 시사점
목차
observation학습이론(理論)
I. observation학습의 定義(정의)
II. observation학습의 특성(特性)
III. observation학습의 교육적 시사점
observation학습이론(理論)
인간은 직접적인 경험에 의해서 학습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보거나 이야기를 듣고서도 학습할 수 있다 실제로 수행해 보거나 보상을 받는 일이 없어도 새로운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이러한 observation학습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초기의 학자들은 사람이 일종의 모방본능을 갖고 있다고 믿었다. 그는 대부분의 인간 학습은 다른 사람들이나 책 또는 TV속의 인물과 같은 상징적 모델을 observation하고 모방함으로써 일어난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어떤 측면에서 모방이란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따라 說明(설명) 되어질 수 있다
1) observation학습의 定義(정의)
반두라는 인간의 학습이 시행착오나 자발적 행동 후에 주어지는 강화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observation함으로써 학습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실험을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