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7차 교육 과정의 problem(문제점)과 해결책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3-11 17:13
본문
Download : 7차 교육 과 정의 문제점과 해결책.hwp
우리 교육의 공급자 중심의 획일성 경직성 폐쇄성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의 융통성, 적합성 ,수월성 추구
I.서론
순서
첫째,현행과 같은 학급 단위의 시간표 편성에서 학생 단위의 시간표 작성이 가능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에 해당하는 1~10학년에 걸쳐 재량 활동 기간을 신설 확대한 것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하고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성 및 학생의 교육 선택권을 제공해 주기 위한 것임, 주당 초등학교 2시간,중학교 4시간,고등 학교 1학년에 6시간이 재량시간으로 신설되어 단위 학교/교사/학생이 자신의 필요에 따 라 교과 활동이나 탈교과 활동을 선택하여 수행할 수 있음, 이러한 재량 활동 시간은 국가 수준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공통의 내용을 강제적으로 부과하는 대신에 단위 학교/ 교사/학생의 선택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징을 가짐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I.서론 우리나라에서 이번에 6차 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을 개편하였다.
1.7차 교육과정 주요 특징
II.본론
학생의 능력,흥미,관심,진로,등과 같은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하 여 7차 교육과정은 단계형,심화.보충형,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 과정을 제안하고 있다. 참 올바르고 민주적인 시민의 육성을 위한 교육 과정 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 이러한 수준별 교육과定義(정이) 도입은 학생의 학습 능력과 학습의 요구에 대응하는 교육 기 회를 제공하여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증진시켜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하는데 있다. 일단 7차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셋째,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교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고 단위 학교에서 엄 격한 계열 또는 과정 구분이 사라지기 때문에 개인의 진로 수정이 언제나 가능
7차, 교육, 과정, 문제점, 해결책
(2).재량 활동 시간
@.민주 시민(Citizen)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3).수준별 교육과정
일단 7차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서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 자세한 내용은 본론에서 다루기로 하겠다. 그렇다고 이 교육과정 전체가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니다.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폭넓은 교량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이상 5가지의 인간상을 제시하였다.
@.폭넓은 교량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Download : 7차 교육 과 정의 문제점과 해결책.hwp( 90 )
[교육] 7차 교육 과정의 problem(문제점)과 해결책
둘째,학생들은 더 이상 자신들의 진로와는 무관한 교육을 단순한 졸업장을 얻기 위 한 목적으로 수강할 필요가 없음
(1).선택 교육과정
$.선택 교육과정이 가져올 교육적 change(변화)
우리나라에서 이번에 6차 교육과정에서 7차 교육과정을 개편하였다. 이상 5가지의 인간상을 제시하였다. 나는 단지 7차 교 육과정의 주요 특징의 하나인 수준별 교육과정을 펴쳐 나가는데 있어서 교육적 한계와 문 제점을 지적하고 수준별 교육과정이라는 특징을 살려나가는데 어떠한 해결책이 있는지 내 나름대로 제시하고자 한다. 자세한 내용은 본론에서 다루기로 하겠다. 그러나 여기서 나는 이 교육과정에서의 잘된 점을 논의하기보다는 오히려 잘못된 점을 지적하여 좀더 나은 교육과정으로 발돋움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쓴다. 참 올바르고 민주적인 시민(Citizen)의 육성을 위한 교육 과정 이라고 말할 수 있따 그러나 여기서 나는 이 교육과정에서의 잘된 점을 논의하기보다는 오히려 잘못된 점을 지적하여 좀더 나은 교육과정으로 발돋움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 글을 쓴다. 그렇다고 이 교육과정 전체가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닐것이다. . 나는 단지 7차 교 육과정의 주요 특징의 하나인 수준별 교육과정을 펴쳐 나가는데 있어서 교육적 한계와 문 제점을 지적하고 수준별 교육과정이라는 특징을 살려나가는데 어떠한 해결책이 있는지 내 나름대로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