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상문(report)] 논어 감상문(report)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6-03 07:28
본문
Download : 논어감상문.hwp
설명
다. 공자의 집안은 결코 유복하지 못했고 어릴 때부터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일하러 나가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것은 역시 가난의 쓰라림이나 괴로움을 체험한 인간이 아니면 절대로 할 수 없는 말이다.` 생활의 서러움과 고통을 철저히 맛보며 자라났던 것이다. 논어에 이런 말이 있다 `먹고 마시고 머리도 쓰지 않고 빈둥거리고 있을 바에는 도박이라도 하여라.` 놀랄지도 모르지만 공자가 이런 말을 하고 있는 것이다. 공자는 어릴 때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의 손에서 자랐는데 그 어머니마저 17세 때 여의고 말았다. 그 뿐만이 아닐것이다. 나중에 공자는 `나는 어렸을 때 고생을 많이 했기 때문에 쓸모없는 일까지 배우지 않을 수 없었다. 인간관계의 기본적인 예의라 할 수 있다 이처럼 공자는 이런 어려움 속에서 살아오며 지극히 인간적인 사람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논어는 바로 이 공자의 언행과 사상자와 제야 문인들과의 문답 그리고 제자들 간의 대화들을 기록하였다가 그 후대에 제자들에 의해서 책으로 엮어진 것이다. . 후에 정치에 뜻을 두고 유세활동이 실패로 돌아가고 결국 단념해야 하는 상태에 빠져들기까지 하였다.
레포트 > 기타
[ 감상문(report)] 논어 감상문(report)
레포트, 감상문, 논어, 공자, 철학
논어를 알아가기 위해서는 공자란 인물부터 알아야 한다. `자신이 하기 싫은 것은 남에게도 시키지 말라.` 이 말은 성경에도 똑같이 나오는 명언이다. 이 모든 시대의 아픔과 개인적인 비탄에 신음하면서도 끝내 인간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았던 위대한 사상가의 기록이 바로 논어이다. 그런 논어는 지금까지도 유교의 근본사상이 되고 있다
순서


직접 준비하면서 작성한 논어 감상문 입니다.
Download : 논어감상문.hwp( 81 )
직접 준비하면서 작성한 논어 감상문(report) 입니다. 점잖은 성인이기 보다는 꽤나 속이 넓은 인품을 상상할 수 있었다. 공자는 또 이런 말을 한 적도 있다 `가난에 처해서 누군가를 원망하지 않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부자가 되어서 뻐기지 않는 것은 쉬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