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고대의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11-26 22:03
본문
Download : 서양 고대의 교육.hwp
서양교육사-서양고대 , 서양 고대의 교육의약보건레포트 ,
Download : 서양 고대의 교육.hwp( 56 )
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 플라톤의 제자이며 알렉산더 대왕의스승이기도 했던 그는 아카데미아에 입문하여 20년간 연구한 뒤 자신의 학原因 뤼케이온(Lyieion: 소요학교)을 설립하여 교육하였음.
(1)철학적 입장: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물의 본질은 개개의 사물에 내재한다” ,“ 사물의 본질은 그 사물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다“ 는 실체론을 주장하였음.
(2)교육목적: -교육의 본질은 이성적 생활을 영위하는데 있으므로 과학이나 철학을 통하여 이성을 훈련하는데 목적을 두었음.
-중용의 덕을 닦음으로서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고 주장.
-자유교육을 통하여 자유인으로서 교양을 중시.
(3)교육방법:
①객관적. 과학적 방법을 사용
②원만한 인격형성을 위하여 교사보다는 만물과의 중용을 중시
(4)교육내용: -초등교육 단계에서는 육체적. 도덕적 습관형성
-중등교육 단계에서는 음악, 체육을 통한 정서교육
-고등교육 단계에서는 수학, 논리학, 과학, 철학, 수사학 등으로 자유민적 이성훈련을 강조
(5)교육의 순서: 신체적 발육에 주의단계, 습관형성의 단계, 이성도야단계의 3단계의 교육순서를 주장
(6)교육적 특징: 플라톤의 지나친 이상주의를 배격하고 실재의 기반을 현실의 사물의 세계로 끌어
내렸으며 플라톤의 사상이 형이상학적, 관념론적 이상론이라고 한다면 그의 사상은 실증주의
적 경험론이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콜라 철학과 초기 실학주의에 effect을 미쳤으며, 논리학과 실재주의 철학의 창시자이기도 함.
(7)교육사상 비판:
①서민계급의 교육을 무시하고 자유인의 교육만을 주장
②여성교육을 부정하고 귀족주의 교육이다.
②국가적 교육통제를 강조
③교육에서 노예를 제외시켰음
3. 로…(skip)
레포트/의약보건
,의약보건,레포트
다.
서양 고대의 교육
서양교육사-서양고대
스파르타 교육, 아테네 교육 등 서양 고대의 교육을 조사, 분석한 리포트입니다.
(8)Platon과 Aristotels의 공통점
①보편자는 존재한다.설명






순서
스파르타 교육, 아테네 교육 등 서양 고대의 교육을 조사, 분석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