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사례와 자원봉사 조직에서의 갈등을 해결하는 전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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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08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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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 상호의존성이 반드시 갈등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집단 간의 관계를 친밀하고 협동적인 관계로 발전시킬 수도 있다아 따라서 관리조정자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자의 역할을 강화해야 함과 동시에 유급 직원의 역할을 고취시켜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자원봉사자의 사명의식과 유급 직원의 전문성을 效果(효과)적으로 조정하여 상호의존성을 긍정적 측면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3) 지각의 차이(differences in perceptions)
1) 자원봉사자 상담원조
2) 회피
1) 자원봉사자와 직원 간의 갈등
순서
5. 結論(결론)
다.
동일한 역할에 대한 관계집단 또는 구성원간의 기대의 불일치는 갈등을 유발하게 된다된다. 즉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유급 직원의 역할이 각각 강화되어지고 비중이 커짐으로서 갈등의 가능성은 높아지는 것이다. 한편 상호의존성과 갈등의 관계는 직접적인 것은 아니다.
자원봉사조직에 있어서 구성원들은 그들의 역할이 강화됨에 따라 보다 상이한 목표를 갖게 된다된다. 1) 과업의 의존성(interdependence)
- 개인적 목표 차이
2) goal(목표) 와 역할의 기대 차이
1) 과업의 의존성(interdepend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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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타협
1.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 원인(原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2. 자원봉사활동 시 갈등의 實態와 갈등관리
1) 지배
3) 불타는 열정 유지
설명
3) 자원봉사자와 클라이언트와의 갈등
2) 자원봉사활동의 사회적 조장
3. 갈등해결의 기본 전술
2) 자원봉사자와 자원봉사자 간의 갈등
4) 조직의 제도
2) 목표와 역할의 기대 차이
자원봉사자들은 다양한 동기를 가지고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참여하므로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는 상이할 수밖에 없으며 동료 간, 유급 직원간의 관계에 있어서 갈등이 야기될 소지가 충분히 있다아
1.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 원인
1.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 원인 1) 과업의 의존성(interdependence) 2) 목표와 역할의 기대 차이 3) 지각의 차이(differences in perceptions) 4) 조직의 제도 2. 자원봉사활동 시 갈등의 실태와 갈등관리 1) 자원봉사자와 직원 간의 갈등 2) 자원봉사자와 자원봉사자 간의 갈등 3) 자원봉사자와 클라이언트와의 갈등 3. 갈등해결의 기본 전략 1) 지배 2) 회피 3) 타협 4. 자원봉사 조직에서의 갈등을 해결하는 전략 1) 자원봉사자 상담원조 2) 자원봉사활동의 사회적 조장 3) 불타는 열정 유지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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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한 문헌
- 역할의 기대 차이
[자원봉사론]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사례와 자원봉사 조직에서의 갈등을 해결하는 전술
4. 자원봉사 조직에서의 갈등을 해결하는 전술
상호의존성은 조직에 있어서 둘 이상의 개인이나 집단이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 간에 의존해야 할 경우를 말한다. 상이한 목표를 가진 두 집단의 구성원들은 서로 다른 시각과 행동을 취하게 되므로 같은 문제에 대응함에 있어서 상이한 시각과 행동으로 갈등을 발생시킬 소지가 큰 것이다. 상호의존성은 집단 간의 관계를 강화시키며 따라서 집단 간에 상호작용이 강요될 때 갈등의 잠재력은 확대되는 것이다. 즉 개인들이나 집단들이 각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상호간의 협조와 정보제공동조, 혹은 협력행동을 요하는 정도라고 할 수 있다아 조직에서의 상호의존성은 한 집단의 다른 집단에 대한 의존성 혹은 두 집단 간의 연합이나 합의를 필요로 하는 상황의 형태를 띠며, 한정된 자원과 시간의 압박이라는 조직의 두 가지 特性에 기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