工學(공학) 實驗 - 항력계수 측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2-16 01:04
본문
Download : 공학실험 - 항력계수 측정.hwp
(2) 압력 항력(Pressure Dra…(To be continued )
공학실험 - 항력계수 측정 , 공학실험 - 항력계수 측정기타실험결과 , 공학실험 항력계수 측정
공학실험,항력계수,측정,기타,실험결과
순서
실험결과/기타
설명
Download : 공학실험 - 항력계수 측정.hwp( 97 )






工學(공학) 實驗 - 항력계수 측정
工學(공학) 實驗 - 항력계수 측정
다. 예를 들어 자동차나 flight(항공)기가 공기 중을 운동할 때 그 주위의 유동정보를 해석적으로 상세히 구할 수가 없다. 예를 들어 자동차나 flight(항공)기가 공기 중을 운동할 때 그 주위의 유동정보를 해석적으로 상세히 구할 수가 없다. 이 때 실험적인 방법으로 물체 주위의 유동정보를 구하고자 할 때 풍동실험을 수행한다.
-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날개를 지나는 공기가 아래로 편향되어 날개에 발생하는 합력(R: resultant force)은 상대풍의 속도ingredient(V)에 대하여 유도된 각도를 가지고, 이 각도()는 날개 뒤쪽 공기 편향각(ε)의 1/2에 해당된다 각도()는 공기의 내리흐름으로 유도된 유도 받음각(induced angle of attack)이다.
양력으로 인한 항력, 유도항력(induced drag)은 제거될 수는 없으나 최소화될 수는 있다아 유도항력을 최소화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공기의 편향각을 줄이는(유도받음각 를 줄이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날개에 따라 각위치에서의 힘(합력)을 줄이는 것이다. 이 때 실험적인 방법으로 물체 주위의 유동정보를 구하고자 할 때 풍동실험을 수행한다. 이때 합력의 수직ingredient은 날개가 발생하는 양력이고, 합력의 다른 한 ingredient인 바람속도에 나란한 수평ingredient은 유도 받음각에 의한 항력이다.
Ⅱ. 이론(理論) 및 해석
1. 공기 항력측정(測定) 에 관한 이론(理論)
(1) 유도항력 (Induced Drag)
- 유도항력은 날개가 양력을 발생할 때 공기가 편향되어 발생하는 다운워시(down wash) 影響(영향)에 의하여 발생하는 항력이다.즉, 유도항력은 날개의 양력발생에 따라 생기는 항력이며, 다운워시의 影響(영향)으로 발생하는 항력을 말한다.
Ⅰ. 실험 목적
유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운동방정식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한정된 경우 외에는 해석 적인 해를 구하기 힘들다. 이 항력을 양력으로 인한 항력(drag due to lift) 또는 유도항력(Di : induced drag)라고 한다. 본 실험에서는 원통주위의 압력과 속도분포를 구하고, 항력을 추에 의한 측정(測定) 법을 적용하여, 원기둥의 각도 변환에 따른 항력을 측정(測定) 하고, 후류에서 속도 분포에 의한 측정(測定) 을 하여 비교한다.
-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날개를 ...
Ⅰ. 실험 목적
유체의 운동을 나타내는 운동방정식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한정된 경우 외에는 해석 적인 해를 구하기 힘들다. 본 실험에서는 원통주위의 압력과 속도분포를 구하고, 항력을 추에 의한 측정(測定) 법을 적용하여, 원기둥의 각도 변환에 따른 항력을 측정(測定) 하고, 후류에서 속도 분포에 의한 측정(測定) 을 하여 비교한다.
Ⅱ. 이론(理論) 및 해석
1. 공기 항력측정(測定) 에 관한 이론(理論)
(1) 유도항력 (Induced Drag)
- 유도항력은 날개가 양력을 발생할 때 공기가 편향되어 발생하는 다운워시(down wash) 影響(영향)에 의하여 발생하는 항력이다.즉, 유도항력은 날개의 양력발생에 따라 생기는 항력이며, 다운워시의 影響(영향)으로 발생하는 항력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