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현대사회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10-19 21:19
본문
Download : 매스컴과현대사회_2007361.hwp
2.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어떤 분류기준을 택하느냐에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의 분류체계는 달라진다.
설명
Download : 매스컴과현대사회_2007361.hwp( 79 )
1. 커뮤니케이션의 definition
어원: common, company, community 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communication도 ‘무엇을 공유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아
(1) 구조적 관점: 정보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것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는데 관심 - 수학적 커뮤니케이션, 통신工學
(2) 의미론적 관점: 상징체계를 통한 의미의 공유
전달자가 코딩한 내용을 수신자가 해독하는 과정에 관심 - 언어학, 문학
(3) 기능주의적 관점: 어떤 의도를 가지고 정보를 전달하여 상대에게 influence을 미치는 것
송신자의 의도와 결과로 나타나는 effect에 관심 - 행동과학, 사회심리학
종합적 definition : 커뮤니케이션이란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이 공통의 상징체계를 사용하여 지식과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의미를 공유하고 서로에게 influence을 미치는 과정이다.
(1) 목적에 따른 분류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 오락을 제공하기 위한 것, 설득하기 위한 것
(2) 사용 여부에 따른 분류
언어적 커뮤니케이션(verbal communication)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nonverbal communication)
(3) 일반적인 분류
(1) 대인 커뮤니케이션
개인 내적 커뮤니케이션(intrapersonal communication): 독백, 묵상, 판단 등
개인간 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communication): 대화, 전화 등
특징: 물리적 근접성, reaction 의 즉각성, 공감대 형성
(2) 집단 커뮤니케이션
집단 커뮤니케이션(group communication): 1차 집단, 정적 공동체, 비formula(공식)적 관계
조직 커뮤니케이션(organization communication): 2차 집단, formula(공식)적 관계
특징: 공동의 목표(goal), 구성원의 역할 분담,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상호작용
(3…(To be continued )
다.매스컴과현대사회 , 매스컴과현대사회인문사회레포트 ,
사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
순서
매스컴과현대사회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매스컴과현대사회
사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