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port리포트]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19-07-12 10:25
본문
Download : [독후감레포트]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hwp
[book report리포트]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
[book report리포트]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
[독후감레포트]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 , [독후감레포트]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감상서평레포트 , 독후감레포트 한국사에도 과학 있는가
독후감레포트,한국사에도,과학,있는가,감상서평,레포트
레포트/감상서평
Download : [독후감레포트]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hwp( 11 )
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를 읽고나서
교과목명
한국사
학 번
130353
성 명
김한솔
소 속
경영학부
담당교수
음선혁
한국사 필독서 목록을 보았을 때 이 책의 title proper(제목)이 눈에 띄었다. ‘과학사’를 처음으로 intro 한 기사는 한성순보인데, 제 14호에 실린 내용 중 ‘문학’이 오늘로 치면 ‘과학’2)을 뜻하고 있다는 것이다. 사이버 강의를 처음 하며 저자의 생각이 나온다. 딱딱하다고만 생각하였던 한국사와 과학이 어떤 관련이 있을지 궁금하였기 때문일것이다 이 책의 저자의 이름은 박성래이다. 그 중 ‘日本 보다도 늦게 서양에 눈뜬 조선은 일제 식민지로 전락하는 비운을 맛보기도 했다. 한국사를 서술하는 경향 중 하나가 이웃 나라의 history에 무심하다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과학이 한 나라에게 있어서 중요한 사실이라는 것은 틀림없지만, 단지 과학기술이 지체되었다고 식민지로 전락하게 된 것일까 책을 읽으면서 공감되는 부분이 있었다. 그래서 저자는 ‘한국사에도 과학이 있는가’라는 물음을 통해서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앞으로 서술해나갈 책의 방향을 암시한 것 같다. 그가 이 책을 저술하게 된 이유는 우리 history의 구석구석에 숨어있는 `과학`의 흔적들을 돌아보고, 막연한 찬사가 아닌 평가와 비평을 함으로써 `민족과학`을 定義(정이)내리는 데에 있다
훌륭한 과학적 업적을 이룩해 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사에서 그 동안 과학에 대한 내용은 소홀히 다루어졌다. 과학기술의 발달에서 日本 에 뒤졌던 까닭이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100년 전에 ‘과학’을 무엇이라 불렀나라는 장이었다. 과학사를 무시한 채 우리 history를 서술하는 것이 19세기까지는 어느 정도 가능하였지만, history가 국제화되고 세계화된 19세기 이후에는 history를 이룰 수 있게 한 배경인 과학기술을 무시한 서술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는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여 미국에서 공부하였고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임과 동시에 유네스코의 위원이다.’1) 라는 구절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 또한 미국에서 의학을 공부…(省略)
설명
순서
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