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사상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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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19-07-12 0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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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사상은 18세기를 전후하여 제야의 진보적인 지식인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사회의 새로운 change(변화)에 대응하는 본질적인 대책이 요망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리학은 합리적인 수습책을 제시하지 못했다. 이러한 실학사상이 나타난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였다.
2. 실학사상의 배경과 전개
1)등장요인
조선후기의 사상계 일각에서는 기존의 양반 사회의 모순에 대한 내재적 비판에서 실학이 나타났다. 그러나 실학사상이 목적인 새로운 사회로의 희망은 절대로 유교적인 이념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니라 유교본래의 민본사회로의 복귀를 의미한 것이다.실학사상의교육사적의의 , 실학사상과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실학사상의교육사적의의
순서
본 data(자료)는 실학사상과 교육에 대해 조사分析한 보고서입니다. 첫째. 조선왕조가 직면하고 있었던 통치질서의 와해현상이 하나의 원인(原因)이 되었다. 둘째, 조선왕조의 지배원리였던 성리학이 그 사회적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 때문에 성리학에 대한 반성과 비판이 일어나게 되었다. 즉 실학은 조선후기의 사회·경제적 변동에 따른 여러 가지 사회적 모순에 직면하여, 그 해결책을 구상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사회개혁 사상이었다. 셋째, 조선후기 사회의 경제적 change(변화)와 발전이 실학의 발생을 촉구하였다.
이 말은 형이상학적 이념대결에서 민생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것이 아니라 백성의 실생활에 입각하여 그 모순극복을 위한 대안으로서의 실학이었다는 밀이다.
1. 실학이란
2. 실학사상의 배경과 전개
3. 실학사상의 특징과 실학자
3. 실학사상의 특징과 실학자
5. 실학사상의 교육사적 의의
1. 실학이란
실학 ⇒ `실학`은 `실사구시`의 약칭으로 china(중국) 「전하서」의 `학문을 닦고 옛 것을 좋아하며 실제의 일에서의 옳은 것을 구한다는 말에서 연원한다. 실학은 `실사구시`를 학문연구의 방법으로 견지하고 `실용지학`을 학문연구의 대상과 내용으로 하며, `경세치용`을 학문으로 하는 학문이다. 즉, 16세기부터 변질되기 스타트한 조선사회는 두 次例를 재편하고, 민생을 안정시킬 수 있는 개혁의 방안(方案)을 제시하게 된 것이다. 그러므로 그 사상이나 개혁의 논리느 종해의 성리학과 같을 수 없었다. 전쟁피해의 북구 과정에서 피지배층은 끊임없는 노…(省略)
레포트/인문사회
다. 조선후기에 나타난 실학사상은 전통적 사회체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사회를 이루려는 일련의 사상체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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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학사상과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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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실학사상과 교육에 대해 조사분석한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