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생애주기별 서비스 욕구와 과제課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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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3-12 0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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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단계 (구강기 0~1세): 신뢰감 때 불신감
예를 들면 위기에 놓인 사람이 진취적 긍정적으로 위기를 극복할 경우 그는 다음 단계로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더 안정된 자아정체감을 가질 것이며, 위기를 부정적으로 해결하지 못한 경우는 필요한 변화를 위한 준비가 미흡한 상태인 것이다. 하지만 장애인이 필요로 하는 지원체계의 경우 지원의 特性(특성), 정도 그리고 범위에 있어 비장애인들과 다를 수 있다.
[장애인복지론] 생애주기별 서비스 욕구와 과제課題
일반일들과 마찬가지로 사회를 살아가는 장애인들 또한 가족, 친구, 지歷史(역사)회 등과 같은 지원체계를 필요로 한다.
에릭슨(E, Erikson)은 프로이드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은 학자로서 그의
순서
요한 업적은 인간의 생활주기 전반을 총괄하여 이해할 수 있는 관념적 틀을 제시하였다.
돌보는 이의 일관성, 신뢰성을 통해 적절한 욕구충족을 경험한 아동의 경우 신뢰감을 발전시키나 그렇지 않은 경우 불신감을 형성하게 된다. 유아기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적절한 비율의 신뢰와 불신 모두의 경험이며, 적절한 불신의 경험은 분별력 있는 신뢰 형성에 필수적이다. 에릭슨의 인간 발달의 심리사회적 접근은 개인과 그 環境에 초점을 두고 8단계의 생애주기에 따라 변화하는 環境과 연관시켜서 說明(설명) 한다. 하지만 장애인이 필요로 하는 지원체계의 경우 지원의 특성, 정도 그리고 범위에 있어 비장애인들과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장애인의 심리적인 발달과 그들의 사회생활의 適應(적응)을 논의할 때, 먼저 장애인의 사회文化적인 環境 즉 그들이 속한 사회가 장애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식과 태도가 장애인들의 심리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같이 고려할 필요가 있다아 장애인에게 있어서 장애는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간에 그들의 삶에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며, 이러한 장애가 어떻게 그들의 심리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논의한다.
장애인복지론,생애주기별 서비스 욕구와 과제
인간이 태어나서 성장 발달하는 데 있어서 주변의 사회 文化적인 環境과 배경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프로이드를 중심으로 한 여러 심리학자들이 주장해왔다.
다음에서는 장애인이 장애를 가짐으로써 경험하는 문제들에 관하여 미시적 개인적인 측면, 즉 장애인 개인이 장애로 인해 경험하는 심리적 파급, 가족 및 친구관계의 형성과 그 중요성에 관해 중심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일반일들과 마찬가지로 사회를 살아가는 장애인들 또한 가족, 친구, 지역사회 등과 같은 지원체계를 필요로 한다. 에릭슨 理論(이론)의 core은 위기관념으로서 각 단계마다 인간은 정체성 위기에 놓이게 되며 위기는 반드시 부정적인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변화나 발달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심각한 장애를 지닌 사람들의 경우 이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확인하고 연결해 주는 公式 적인 지원체계 없이 일반사회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특히 심각한 장애를 지닌 사람들의 경우 이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확인하고 연결해 주는 공식적인 지원체계 없이 일반사회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다음에서는 장애인이 장애를 가짐으로써 경험하는 문제들에 관하여 미시적 개인적인 측면, 즉 장애인 개인이 장애로 인해 경험하는 심리적 파급, 가족 및 친구관계의 형성과 그 중요성에 관해 중심적으로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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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서는 에릭슨이 제시한 단계별 양상을 통해 장애인의 심리적 문제에 접근해 보도록 한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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