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 홍도화, 목단화에 나타난 여성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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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23 0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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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한국의 개화기에 등장한 신소설이 고대 소설만 대하던 민중에게 얼마나 참신하게 받아졌을 것이며, 또한 그 안에 담긴 신문명 사조가 얼마나 경이적으로 받아들여졌을까는 가히 짐작할 수 있다아 특히 남성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헌신하는 것을 마치 운명적인 것처럼 인식되어 왔던 여성관의 획기적인 change(변화)에는 여성은 물론이요, 남성들까지도 거기에 새로운 인간의 모습을 발견하였던 것이다.신소설에나타난여성교육고찰2 , 신소설 홍도화, 목단화에 나타난 여성 교육감상서평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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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소설 연구에 있어서 여성 문제를 빼놓을 수가 없다.






레포트/감상서평
다. 대부분의 신소설의 주인공 및 주요 등장 인물이 여성이라는 점이나 신소설의 수용 독자층이 부녀자였다는 점만 보아도 이것은 충분한 타당성을 가지는 명제이다. 전광용, 『신소설연구』, 새문사, 1982, p.9.
이러한 의식은 문학에 있어서도 근대적인 의식의 발로라고 할 수 있는 개화가사를 비롯한 창가와 history전기소설 및 신소설 등 여러 형태의 문학 양식이 발생하여 개화기 문학이 형성되었다. 그것은 전자들이 주로 대중의 지적인 면에 호소하는 형식이지만 후자는 감성적인 면에 호소하기 때문에 그 만큼 공감대가 직접적으로 형성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사상이나 관념이 일반 사회 대중에 전파·침투되는 경로로는 신문·잡지의 논설이나 지도자의 연설 또는 학교 교육 등의 방법이 있으나 보다 큰 영향력을 지닌 것은 문학 작품이다. 즉, 신소설은 당시 여성들에게 진보된 사상을 보여주고, 여성들의 삶을 투영한 것이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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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신소설 홍도화, 목단화에 나타난 여성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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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신소설에 나타난 신교육 사상
2.「홍도화(紅桃花)」와「목단화(牧丹花)」의 서사구조에 나타난 여성의 자아 각성
3.「홍도화(紅桃花)」와「목단화(牧丹花)」에 나타난 여성 인물의 성격
Ⅲ. 결 론
Ⅰ. 서 론
한국 문학사에서 개화기가 지니는 문학사적 위치는 그 어느 시기보다도 크다고 할 수 있다아 갑오경장을 계기로 하여 조수처럼 휩쓸려 들어온 서구사조는 이질적인 외래사조를 동화 섭취할 수 있는 태세를 미리 갖추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아직 새로운 사조를 거부 배척하려는 계층이 훨씬 우세하였던 이 땅의 현실을 무시하고 폭주(暴注)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피동적인 외래사조의 접촉은 정치·경제·文化 등 각 분야에 걸쳐 경이적인 일대 변혁을 가져왔다. 그런데 지금까지 신소설의 여성에 대한 연구는 공통적인 한계점…(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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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신소설 홍도화, 목단화에 나타난 여성 교육에 대해 연구정리한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