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 칸트의 교육理論(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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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1-04-13 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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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앞의 세 물음은 맨 나중의 물음에 관계되기 때문일것이다 칸트는 그의 저서들 가운데에서 인간학이라는 용어를 대부분의 경우 이와 다른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아 즉 인간학이란 '인간에 관한 history(역사) 적 경험적 지식의 체계적인 이론(理論)', 즉 '경험적 인간학'을 의미한다는 것이 분명하다. 교육(Erziehung)과 도야(Bildung)에 있어서 '인간의 인간성' (Menschlichkeit des Menschen)의 실현이 최고 goal(목표) 가 되어야 한다면 이를 위해 인간에 관한 파악방식은 절대적인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세계市民적 의미에서 볼 때 철학의 분야는 다음과 같은 물음들로 요약될 수 있다아 :1) 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 2) 나는 무엇을 행해야 하는가? 3)나는 무엇을 희망할 수 있는가? 4) 인간이란 무엇인가? 첫 번째 질문에 답하는 것은 형이상학이며, 두 번째 질문은 도덕이, 세 번재 질문은 종교가 그리고 네 번째 질문은 인간학이 대답한다. 다시 말해서 교육이론(理論)이 성장세대의 인간 형성과정에 올바르게 기여하기 위해서는 그 토대로서 잘 정제된 인간에 관한 이론(理論)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볼 때 이 모든 물음들은 인간학에 귀속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입장에 따르면 내용적으로 규정된 경험적이든 세계관적이든 간에 인간학적 구상은 교육이론(理論)의 온전한 토대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
[동서양고전] 칸트의 교육理論(이론)
Ⅰ 요약 : 『칸트의 교육이론(理論)』제2장 칸트의 '초월적 인간학' p.23~p.66
Ⅱ 讀後感
볼노(Otto Friedrich Bollnow)는 모든 교육학적 체계가 명시적이든 암묵적이든 간에 인간에 관한 일정한 이해에 의하여 이끌어 지고 있다는 견해를 피력한 바 있다아 이것은 교육이란 특정이 인간상이 전제될 때만이 이 인간상에 따른 일정한 인간발달을 추구하는 것이 가능해진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왜냐면 인간에 대한 내용적인 과정은 매 경우의 우연적이고 history(역사) 적-文化(culture) 적으로 제약된 사유지평을 벗어날 수가 없으며, 따라서 이러한 인간이해는 인간의 존재 가능성에 대하여 제한과 왜곡을 가할 위험을 지니고 있기 …(투비컨티뉴드 )
Ⅰ 요약 : 『칸트의 교육이론』제2장 칸트의 '초월적 인간학' p.23~p.66 , , Ⅱ 독후감, , FileSize : 32K , [동서양고전] 칸트의 교육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칸트 초월적인간학 교육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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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요약 : 『칸트의 교육理論(이론)』제2장 칸트의 '초월적 인간학' p.23~p.66 , , Ⅱ book report, , 파일크기 : 32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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