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 理論의 다양한 관점 analysis과 교육(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analysis)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29 21:04
본문
Download : 도덕성 발달 이론의 다양한 관점 분석과 교육(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분석).ppt
, 도덕성 발달 이론의 다양한 관점 분석과 교육(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분석)사범교육레포트 , 도덕성 발달 이론 다양한 관점 과 교육 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
설명
도덕성,발달,이론,다양한,관점,과,교육,프로이트,피아제,반두라,비교,사범교육,레포트
도덕성 발달 理論의 다양한 관점 analysis과 교육(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analysis)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레포트/사범교육
_ppt_01.gif)
_ppt_02.gif)
_ppt_03.gif)
_ppt_04.gif)
_ppt_05.gif)
_ppt_06.gif)
도덕성 발달 理論의 다양한 관점 analysis과 교육(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analysis)
도덕성 발달 theory 과 교육
정신分析학 관점
지그문트 프로이트
(Sigmund Freud, 1856~1939)
오스트리아의 정신과 의사
철학자이자 정신分析학파의 창시자
무의식과 억압의 방어 기제에 대한 theory ,
환자와 정신分析자의 대화를 통하여
정신 병리를 치료하는 정신分析학적
임상 치료 방식을 창안한 것으로 매우 유명
또한 성욕을 인간 생활에서 주요한
동기 부여의 에너지로 새로이 definition
프로이트(Freud)theory
① 성격의 위상
자아(ego)
원초아(id),
초자아(superego)
② 성격의 구조
프로이트(Freud)theory
초자아 (superego)
양심, 자아이상
자아 (ego)
원초아와 초자아 조절
원초아 (id)
본능
③ 성격의 역동성
프로이트(Freud)theory
삶의 본능
리비도(libido)
생식본능이나 성 본능
죽음의 본능
삶의 본능의 최종 목표(目標)
파괴적, 공격적 행동
④ 성격 발달 단계
프로이트(Freud)theory
인지발달론 관점
장 피아제
(Jean William Fritz Piaget, 1896 ~ 1980)
인지 발달은 유기체 구조와 環境(환경) 자극과의
구성적 통합(Constructive synthesis)의 결과
스위스의 철학자,
자연과학자이며 발달심리학자
어린이의 학습에 대한 연구인 인지발달theory 과
자신의 인식론적 관점인 발생적 인식론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인지발달의 기본과정
인지 발달 단계
1. 감각운동기(출생 직후~2세)
2. 전조작기(2~7세)
3. 구체적 조작기(7~11세)
4. 형식적 조작기(12세이후)
도덕성의 발달 국면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27~1987)
미국의 심리학자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 에 influence(영향)을 받아 도덕성 발달에 대한 theory 을 제시
콜버그의 도덕발달 theory
인습 이전 수준
단계 1. 벌과 복종 단계
단계…(To be continued )
순서
도덕성 발달 이론의 다양한 관점 분석과 교육(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분석)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Download : 도덕성 발달 이론의 다양한 관점 분석과 교육(프로이트, 피아제, 반두라 비교분석).ppt( 27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