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와 인간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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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9-22 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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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유가의 효시인 공자와 맹자를 중심으로 하는 초기 유학은 부모와 자녀 사이를 사랑의 관계로 설정한다. 과거에는 그러한 인간관계가 좁은 부분으로 한정되어 있었으나, 사회가 다변화되면서 우리가 맺는 인간관계는 매우 다양하고 세세하게 나누어졌다. 그들은 부모에 대한 자녀의 의무를 선결 조건으로 내세운 것이 아니라, 자녀에 대한 부모의 본보기가 먼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그들은 부모와 자녀 가운데 어느 한 쪽이 다른 쪽에게 강요하는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라, 애정과 배려가 전제되는 호혜적인 관계로 설정한다. 이철승, 「초기 유가 사상에 나타난 장유유서(長幼有序)관의 현실적 의미」, 『유교文化(문화)연구 제13집』, 성균관대학교 유교文化(문화)연구소, 2008, 10쪽 인용
다. 이철승, 「초기 유가 사상에 나타난 장유유서(長幼有序)관의 현실적 의미」, 『유교文化(문화)연구 제13집』, 성균관대학교 유교文化(문화)연구소, 2008, 11쪽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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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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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도와 인간 관계
1. 부모와 자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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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본론
전통적으로 유가에서는 부모와 자녀 사이를 친함의 관계일 뿐만 아니라, ‘부모다움’과 ‘자녀다움’의 긴밀한 소통의 관계로 설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질서가 우리 사회에서 과연 올바르게 지켜지고 있는가? 최근 일어난, 아들이 부모에게 앙심을 품고 집에 불을 지르거나, 형제가 재산을 놓고 다투고, 부부간에 강간죄가 성립되는 사건들을 보면 우리 사회에서 이러한 관계의 질서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아 아무리 시간이 많이 흘렀다 할지라도 현대 사회가 유교적 윤리와 전혀 무관하다고 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이제부터 부모와 자녀, 부부, 형제, 선후배의 네 가지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유교 윤리에서는 그 질서를 어떻게 설명(說明)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사람들은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간다. 부모의 순수한 뜻을 잘 이으며, 진실한 마음으로 정성을 다하여 부모를 봉양하는 것을 효의 주요 덕목으로 생각한다. 그들은 부모가 부모다울 때, 비로소 자녀 역시 자녀다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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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경
레포트 > 인문,어학계열
효도와 인간 관계
그리고 그들은 부모에 대한 자녀의 중요한 역할을 효로 여긴다. 여기서 효란 무조건적이면서 무제한적인 부모의 사랑에 대한 자녀의 보응이며, 자발적인 감사심의 발현이라고 할 수 있다아 이 때문에 그들은 효를 물질적인 충족으로만 여기는 행위에 대해 비판한다. 그들은 자녀에 대한 부모의 권위주의적인 태도나 폭력적인 자세를 허용하지 않으며, 수직적인 일방적 관계가 아니라 인격적인 모습으로 상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