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이론(理論)(기능이론(理論), 갈등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9-18 09:10
본문
Download : 교육사회학 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hwp
설명
Download : 교육사회학 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hwp( 21 )
1.기능론과 갈등론의 사회관
①기능론
(1)사회의 모든 요소는 안정지향적이다.
(3)학교는 사회 구조적 모순을 해결하여 주며, 사회 평등화를 도모한다.
(5)학교는 개인의 재능과 노력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하며, 아울…(drop)
교육사회학,이론,기능이론,갈등이론,사범교육,레포트
교육사회학 이론(理論)(기능이론(理論), 갈등이론(理論))
순서
레포트/사범교육
_hwp_01.gif)
_hwp_02.gif)
교육사회학 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평등분배를 위 한 재구조화 강조)
2.기능론과 갈등론의 학교교육에 대한 이해
①기능론
(1)학교는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이다.
(4)교육은 독립적이며 자율적이라는 자유주의적 이데올로기에 근거하고 있다 학 교에서 전수하는 교과내용은 사회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한 것이다.
(2)모든 사회는 불일치와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
(3)사회變化(변화)는 급진적이고 비약적으로 진행된다 (급진적 개혁주의)
(4)사회의 각 집단은 경쟁적이며, 대립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의식화 중시)
(5)일반적으로 사회가 선호하는 가치는 지배집단과 관련을 맺고 있다 (이데올로기 주입 비판).
(6)사회의 각 기관들은 지배집단의 이익에 봉사하고 있다
(7)사회갈등의 요인은 재화의 희소성과 불평등한 분배에 기인한다.
(2)사회의 각 요소는 상호의존적이며, 통합적인 기능을 한다.
(2)학교는 사회가 요구하는 기술, 지식 등과 공동체 의식을 전수한다.
교육사회학 이론(理論)(기능이론(理論), 갈등이론(理論)) -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교육사회학 이론(기능이론, 갈등이론)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사회학 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다.
(3)사회變化(변화)는 점진적이고, 누적적으로 진행된다 (점진적 개량주의)
(4)사회체제 유지를 위해 사회구성원들의 공동체 의식을 강조한다. 교육기회 의 균등화를 통하여 삶의 기회를 공평하게 해줄 수 있다는 의미에서 교육이 사회 적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다고 본다.
(5)사회의 지위배분은 개인의 성취능력에 의해 달성된다 (업적주의와 기회 평등 및 적재적소 배치 강조)
(6)사회의 가치 규범 관습 등은 구성원들의 합의에 의한 것이며, 보편적이고 객관 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②갈등론
(1)모든 사회는 變化(변화)지향적이다. 학교교육이 기술 훈련을 통하여 국가의 경제성장과 발전 그리고 인간의 자기실현에 결정적 인 역할을 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