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看護學(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C형] 하우스의 경로-목표(goal)理論(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0-08-23 05:21
본문
과업이 고도로 구조화된 경우보다 애매한 상태에 있을 때, 집단 내에 갈등이 있을 때, 수행능력이 낮은 종업원과 함께 일할 때, 외부에 의해…(생략(省略))
순서
하우스의경로-목표(goal)理論(이론)에근거
방송통신/기타
Download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C형]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의 지도자 행동유형을 판단하고, 그 조직의 상황에 가장 적합.hwp( 92 )
,기타,방송통신
[방통대 看護學(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C형] 하우스의 경로-목표(goal)理論(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의 지도자 행동유형을 판단하고, 그 조직의 상황에 가장 적합할 지도자상과 비교에 대한 방통대 해결해야할문제입니다.하우스의경로-목표이론에근거 ,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C형]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의 지도자 행동유형을 판단하고, 그 조직의 상황에 가장 적합기타방송통신 ,
[방통대 看護學(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C형] 하우스의 경로-목표(goal)理論(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의 지도자 행동유형을 판단하고, 그 조직의 상황에 가장 적합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C형]%20하우스의%20경로-목표이론에%20근거하여%20자신이%20속해%20있는%20조직%20또는%20집단(예%20병원,%20학교,%20사업장,%20가정,%20병동)의%20지도자%20행동유형을%20판단하고,%20그%20조직의%20상황에%20가장%20적합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C%ED%98%95%5D%20%ED%95%98%EC%9A%B0%EC%8A%A4%EC%9D%98%20%EA%B2%BD%EB%A1%9C-%EB%AA%A9%ED%91%9C%EC%9D%B4%EB%A1%A0%EC%97%90%20%EA%B7%BC%EA%B1%B0%ED%95%98%EC%97%AC%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C%A1%B0%EC%A7%81%20%EB%98%90%EB%8A%94%20%EC%A7%91%EB%8B%A8(%EC%98%88%20%EB%B3%91%EC%9B%90,%20%ED%95%99%EA%B5%90,%20%EC%82%AC%EC%97%85%EC%9E%A5,%20%EA%B0%80%EC%A0%95,%20%EB%B3%91%EB%8F%99)%EC%9D%98%20%EC%A7%80%EB%8F%84%EC%9E%90%20%ED%96%89%EB%8F%99%EC%9C%A0%ED%98%95%EC%9D%84%20%ED%8C%90%EB%8B%A8%ED%95%98%EA%B3%A0,%20%EA%B7%B8%20%EC%A1%B0%EC%A7%81%EC%9D%98%20%EC%83%81%ED%99%A9%EC%97%90%20%EA%B0%80%EC%9E%A5%20%EC%A0%81%ED%95%A9_hwp_01.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C형]%20하우스의%20경로-목표이론에%20근거하여%20자신이%20속해%20있는%20조직%20또는%20집단(예%20병원,%20학교,%20사업장,%20가정,%20병동)의%20지도자%20행동유형을%20판단하고,%20그%20조직의%20상황에%20가장%20적합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C%ED%98%95%5D%20%ED%95%98%EC%9A%B0%EC%8A%A4%EC%9D%98%20%EA%B2%BD%EB%A1%9C-%EB%AA%A9%ED%91%9C%EC%9D%B4%EB%A1%A0%EC%97%90%20%EA%B7%BC%EA%B1%B0%ED%95%98%EC%97%AC%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C%A1%B0%EC%A7%81%20%EB%98%90%EB%8A%94%20%EC%A7%91%EB%8B%A8(%EC%98%88%20%EB%B3%91%EC%9B%90,%20%ED%95%99%EA%B5%90,%20%EC%82%AC%EC%97%85%EC%9E%A5,%20%EA%B0%80%EC%A0%95,%20%EB%B3%91%EB%8F%99)%EC%9D%98%20%EC%A7%80%EB%8F%84%EC%9E%90%20%ED%96%89%EB%8F%99%EC%9C%A0%ED%98%95%EC%9D%84%20%ED%8C%90%EB%8B%A8%ED%95%98%EA%B3%A0,%20%EA%B7%B8%20%EC%A1%B0%EC%A7%81%EC%9D%98%20%EC%83%81%ED%99%A9%EC%97%90%20%EA%B0%80%EC%9E%A5%20%EC%A0%81%ED%95%A9_hwp_02.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C형]%20하우스의%20경로-목표이론에%20근거하여%20자신이%20속해%20있는%20조직%20또는%20집단(예%20병원,%20학교,%20사업장,%20가정,%20병동)의%20지도자%20행동유형을%20판단하고,%20그%20조직의%20상황에%20가장%20적합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C%ED%98%95%5D%20%ED%95%98%EC%9A%B0%EC%8A%A4%EC%9D%98%20%EA%B2%BD%EB%A1%9C-%EB%AA%A9%ED%91%9C%EC%9D%B4%EB%A1%A0%EC%97%90%20%EA%B7%BC%EA%B1%B0%ED%95%98%EC%97%AC%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C%A1%B0%EC%A7%81%20%EB%98%90%EB%8A%94%20%EC%A7%91%EB%8B%A8(%EC%98%88%20%EB%B3%91%EC%9B%90,%20%ED%95%99%EA%B5%90,%20%EC%82%AC%EC%97%85%EC%9E%A5,%20%EA%B0%80%EC%A0%95,%20%EB%B3%91%EB%8F%99)%EC%9D%98%20%EC%A7%80%EB%8F%84%EC%9E%90%20%ED%96%89%EB%8F%99%EC%9C%A0%ED%98%95%EC%9D%84%20%ED%8C%90%EB%8B%A8%ED%95%98%EA%B3%A0,%20%EA%B7%B8%20%EC%A1%B0%EC%A7%81%EC%9D%98%20%EC%83%81%ED%99%A9%EC%97%90%20%EA%B0%80%EC%9E%A5%20%EC%A0%81%ED%95%A9_hwp_03.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C형]%20하우스의%20경로-목표이론에%20근거하여%20자신이%20속해%20있는%20조직%20또는%20집단(예%20병원,%20학교,%20사업장,%20가정,%20병동)의%20지도자%20행동유형을%20판단하고,%20그%20조직의%20상황에%20가장%20적합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C%ED%98%95%5D%20%ED%95%98%EC%9A%B0%EC%8A%A4%EC%9D%98%20%EA%B2%BD%EB%A1%9C-%EB%AA%A9%ED%91%9C%EC%9D%B4%EB%A1%A0%EC%97%90%20%EA%B7%BC%EA%B1%B0%ED%95%98%EC%97%AC%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C%A1%B0%EC%A7%81%20%EB%98%90%EB%8A%94%20%EC%A7%91%EB%8B%A8(%EC%98%88%20%EB%B3%91%EC%9B%90,%20%ED%95%99%EA%B5%90,%20%EC%82%AC%EC%97%85%EC%9E%A5,%20%EA%B0%80%EC%A0%95,%20%EB%B3%91%EB%8F%99)%EC%9D%98%20%EC%A7%80%EB%8F%84%EC%9E%90%20%ED%96%89%EB%8F%99%EC%9C%A0%ED%98%95%EC%9D%84%20%ED%8C%90%EB%8B%A8%ED%95%98%EA%B3%A0,%20%EA%B7%B8%20%EC%A1%B0%EC%A7%81%EC%9D%98%20%EC%83%81%ED%99%A9%EC%97%90%20%EA%B0%80%EC%9E%A5%20%EC%A0%81%ED%95%A9_hwp_04.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C형]%20하우스의%20경로-목표이론에%20근거하여%20자신이%20속해%20있는%20조직%20또는%20집단(예%20병원,%20학교,%20사업장,%20가정,%20병동)의%20지도자%20행동유형을%20판단하고,%20그%20조직의%20상황에%20가장%20적합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C%ED%98%95%5D%20%ED%95%98%EC%9A%B0%EC%8A%A4%EC%9D%98%20%EA%B2%BD%EB%A1%9C-%EB%AA%A9%ED%91%9C%EC%9D%B4%EB%A1%A0%EC%97%90%20%EA%B7%BC%EA%B1%B0%ED%95%98%EC%97%AC%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C%A1%B0%EC%A7%81%20%EB%98%90%EB%8A%94%20%EC%A7%91%EB%8B%A8(%EC%98%88%20%EB%B3%91%EC%9B%90,%20%ED%95%99%EA%B5%90,%20%EC%82%AC%EC%97%85%EC%9E%A5,%20%EA%B0%80%EC%A0%95,%20%EB%B3%91%EB%8F%99)%EC%9D%98%20%EC%A7%80%EB%8F%84%EC%9E%90%20%ED%96%89%EB%8F%99%EC%9C%A0%ED%98%95%EC%9D%84%20%ED%8C%90%EB%8B%A8%ED%95%98%EA%B3%A0,%20%EA%B7%B8%20%EC%A1%B0%EC%A7%81%EC%9D%98%20%EC%83%81%ED%99%A9%EC%97%90%20%EA%B0%80%EC%9E%A5%20%EC%A0%81%ED%95%A9_hwp_05.gif)
![[방통대%20간호학과%204학년%20간호지도자론%20C형]%20하우스의%20경로-목표이론에%20근거하여%20자신이%20속해%20있는%20조직%20또는%20집단(예%20병원,%20학교,%20사업장,%20가정,%20병동)의%20지도자%20행동유형을%20판단하고,%20그%20조직의%20상황에%20가장%20적합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B0%A9%ED%86%B5%EB%8C%80%20%EA%B0%84%ED%98%B8%ED%95%99%EA%B3%BC%204%ED%95%99%EB%85%84%20%EA%B0%84%ED%98%B8%EC%A7%80%EB%8F%84%EC%9E%90%EB%A1%A0%20C%ED%98%95%5D%20%ED%95%98%EC%9A%B0%EC%8A%A4%EC%9D%98%20%EA%B2%BD%EB%A1%9C-%EB%AA%A9%ED%91%9C%EC%9D%B4%EB%A1%A0%EC%97%90%20%EA%B7%BC%EA%B1%B0%ED%95%98%EC%97%AC%20%EC%9E%90%EC%8B%A0%EC%9D%B4%20%EC%86%8D%ED%95%B4%20%EC%9E%88%EB%8A%94%20%EC%A1%B0%EC%A7%81%20%EB%98%90%EB%8A%94%20%EC%A7%91%EB%8B%A8(%EC%98%88%20%EB%B3%91%EC%9B%90,%20%ED%95%99%EA%B5%90,%20%EC%82%AC%EC%97%85%EC%9E%A5,%20%EA%B0%80%EC%A0%95,%20%EB%B3%91%EB%8F%99)%EC%9D%98%20%EC%A7%80%EB%8F%84%EC%9E%90%20%ED%96%89%EB%8F%99%EC%9C%A0%ED%98%95%EC%9D%84%20%ED%8C%90%EB%8B%A8%ED%95%98%EA%B3%A0,%20%EA%B7%B8%20%EC%A1%B0%EC%A7%81%EC%9D%98%20%EC%83%81%ED%99%A9%EC%97%90%20%EA%B0%80%EC%9E%A5%20%EC%A0%81%ED%95%A9_hwp_06.gif)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C형]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의 지도자 행동유형을 판단하고, 그 조직의 상황에 가장 적합할 지도자상과 비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theory(이론)의 이름처럼 조직 구성원들에게 목표(目標)(goal)로 가는 경로(path = expectancy, valency)를 명확히 해줄 수 있는 리더십이 좋은 리더십이고 이는 상황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Nursing 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C형] 하우스의 경로-목표(目標)theory(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예: 병원, 학교, 사업장, 가정, 병동)의 지도자 행동유형을 판단하고, 그 조직의 상황에 가장 적합할 지도자상과 비교하여 보시오.
<목 차>
Ⅰ. 리더십theory(이론)
1. 리더십 theory(이론)의 정의(定義)
2. 리더십 theory(이론)의 necessity need
3. 리더십 theory(이론)의 유형
1) 리더십에 관한 theory(이론)
2) 리더십의 유형
Ⅱ. 하우스의 경로-목표(目標)theory(이론)
1. 정의(定義)
2. 리더십 행동유형
1) 지시적 리더십
2) 지지적 리더십
3) 성취지향적 리더십
4) 참여적 리더십
3. 상황 변수
Ⅲ. 경로-목표(目標)theory(이론)에 근거한 지도지 유형 판단 및 지도자상의 비교
1. 지도자의 행동유형
2. 가장 적합한 지도자상과 비교
Ⅱ. 하우스의 경로-목표(目標)theory(이론)
1. 정의(定義)
Robert House 교수에 의해 주창된 theory(이론)으로 여러 후속 연구를 통해 모델의 실증적인 결과 가 증명된 theory(이론)이다. 기대theory(이론)에서 살펴본 대로 멤버들은 자신이 투입할 노력이 분명한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믿을 때, 그 성과가 자신의 목표(目標)와 잘 부합될 때 높은 동기유발이 된다된다. 그러므로 리더가 조직이 처한 상황 변수를 고려해서 노력-성과(`Expectancy`), 성과-개인적 목표(目標)(`Valency`) 사이의 관계를 얼마나 명확히 해줄 수 있느냐에 따라 조직 구성원의 직업만족도와 조직의 성과가 달라진다고 보았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리더의 스타일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하고 있는데, 피들러의 상황 리더쉽 theory(이론)과 다르게 경로-목표(目標) theory(이론)에서는 리더십 스타일이 고정적이지 않고 유연하게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설명
다. 리더가 할 일은 상황을 分析(분석)하는 것. 상황의 본성에 따라 4가지 리더십유형이 있을 수 있따
1) 지시적 리더십
종업원이 해야 할 사항들에 마주향하여 정확하게 언급하면서 그들을 이끄는 것을 의미한다.
2. 리더십 행동유형
부하의 동기부여, 직무만족, 업적에 effect(영향) 을 미치는 리더의 행동은 리더십상황에 의존한다. 여러 가지 data(資料)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경로-목표(目標) theory(이론)은 동기부여 theory(이론) 중 기대theory(이론)(Expectancy Theory)과 높은 관련성을 갖는다. 이 theory(이론)은 [리더의 스타일 분류 + 조직 구성원의 特性(특성)에 따른 상황 요소 + environment(환경) 적 상황 요소]를 함께 고려해서 어떤 경우에 구성원들의 만족도가 올라가고 성과가 늘어나는지 밝히고 있따 피들러의 상황 리더십 theory(이론)이 리더의 特性(특성)에 더 주안점을 둔 것과 달리 상황 쪽에 더 무게를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