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학기 사회복지행정론 교재전범위 核心요약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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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7-11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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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기능 유지 ․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적 개입 수행하는, 사회복지조직 안에서 사회복지재화나 서비스를 효능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행동들의 총체”
제7장 사회복지 리더십
- 사회사업실천방법의 하나, 사회사업행정으로 불림
제4장 사회복지조직의 유형과 설계
- 사회복지조직은 자신이 위치한 지history(역사) 회의 각종 사회문제의 해결과 지역주민의 욕구충족을 위하여 존재
2. 사회복지행정의 특성
② 광의의 사회복지행정
- 지history(역사) 회 내 클라이언트의 욕구 충족을 위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
① 협의의 사회복지행정
- 중략 -





(2) 협의의 사회복지행정과 광의의 사회복지 행정
제10장 사회복지 마케팅
방송통신 > 핵심요약노트
- 일반적인 사회정책을 사회복지서비스로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총체적인 활동
② 환경에 대한 고려 강화
설명
② 사회복지 수행하는 조직에 대한 관리 및 운영에 관한 학문
③ 가치의 고려와 창의적 접근: 효능성과 능률성만 따지지 않고 가치적인 측면도 고려하며 창의적으로 접근
- 클라이언트기능의 향상 등 사회사업적 기술보다는, 사회과학적 지식과 관리 과업을 강조
제13장 사회복지 욕구조사
⑤ 공공의지의 실현: 정부는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지원을 통해 공공의 의지를 간접적으로 실현
1) 개요
2) 사회복지행정과 공공행정의 차이점
2019년 1학기 사회복지행정론 교재전범위 核心요약노트
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특징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① 문제해결과정: 사회복지조직이 당면한 인력, 재정, 프로그램 및 서비스 전달 상의 문제 규명 → 대안을 모색하여 선택한 후 평가
④ 인적 ․ 물적 자원의 조직화: 효능적이고 능률적인 서비스를 산출하도록 적절한 인력배치와 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예산을 관리
- 사회복지조직의 目標(목표)달성 위해 주로 관리자에 의해 수행되는 상호의존적인 과업
① 지history(역사) 회와의 깊은 관련성
② 조직目標(목표)달성을 위한 조력의 과정: 사회복지사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최선의 서비스를 클라이언트 집단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및 직무 만족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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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행정과 공공행정의 공통점
제14장 사회복지조직과 environment(환경)
제8장 사회복지 인사관리
제6장 사회복지 기획과 의사결정
제3장 사회복지행정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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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사회복지행定義(정의) 개념(槪念) 및 특징
1.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1) 개념
제1장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및 특징 제2장 사회복지행정의 이념과 역사 제3장 사회복지행정이론 제4장 사회복지조직의 유형과 설계 제5장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제6장 사회복지 기획과 의사결정 제7장 사회복지 리더십 제8장 사회복지 인사관리 제9장 사회복지 재정관리 제10장 사회복지 마케팅 제11장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 제12장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13장 사회복지 욕구조사 제14장 사회복지조직과 환경 제15장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과 변화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포함) -
제12장 사회복지 program 개발과 평가
- 관리의 범위가 환경영역까지 확대되어 지history(역사) 회의 정치, 경제, 사회적 변화에 관한 다양한 지식과 관리기술을 요구
- 사회복지조직의 운영에 있어 지history(역사) 회에 대한 책임을 갖고 지history(역사) 회와 밀접한 관련을 가져야 함
순서
제9장 사회복지 재정관리
제15장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과 變化(변화)
제2장 사회복지행定義(정의) 이념과 history
제5장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제11장 사회복지조직의 정보관리
① 사회복지와 행정의 합성어
- 조직의 目標(목표)설정, 프로그램 기획, 자원의 동원과 유지, 성과의 평가 등의 활동
다.